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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거래정보 기반의 밸류체인 분석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alue Chain Analysis Model Based on Enterprise Transaction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55 - 456  

이호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강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문영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임대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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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구조를 이해하고 기업의 신제품 개발에 있어 밸류체인 분석은 시장 성공의 핵심 열쇠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정부에서 추진해 왔던 다양한 기술로드맵 분석사업에서 밸류체인 분석은 산업분석의 핵심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실질적인 통계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보다는 일부 전문가의 연구결과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좀 더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산업구조내에서 실제 기업 거래정보 기반으로 밸류체인을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분석 모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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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델 설계에 대한 핵심개념으로는 경쟁기업의 거래관계를 통해 특정기업의 잠재적 판/구매 고객을 발굴할 수 있다는 데에 그 착안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기업의 추출방법이 핵심이며, 본 내용은 추후 논문에 발표할 예정이다.
  • 포터는 가치창출 활동이 한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러한 활동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활동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 일련의 가치사슬을 기업거래관계기반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가시화 할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나아가 효율적인 밸류체인 네트워크 분석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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