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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S와 PSD를 이용한 캐릭터 페이셜 리깅에 관한 연구
Study of Chatacter Facial Rigging with FACS and PS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1 - 42  

허양양 (동서대학교 일반대확원 영상콘텐츠학과) ,  최철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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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S와 PSD를 이용한 페이셜 모션캡쳐는 CG업계의 최신 기술로 알려져 있지만 이 기술은 오랜 개발 시간과 높은 유지 비용이 필요하여 작은 스튜디오와 개인 제작자에게는 운용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 이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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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FACS이론을 도입한 페이셜 모션캡쳐 기술은 대규모의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인하우스 소프트웨어(In house software)가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회사와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쉽지가 않다. 본 연구는 FACS와 PSD를 이용한 캐릭터 페이셜 리깅에 관한 연구로서 이 기술은 FACS와 PSD의 사용을 단순화 하여 소형 애니메이션 회사 에게는 제작 효율을 높여주고 시간당 제작비용을 절감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Maya 소프트웨어의 포즈에디터를 이용한 새로운 방식의 기법으로 기존 스킨 클러스터를 이용한 페이셜 캡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FACS와 PSD의 페이셜 캡쳐 방식의 복잡한 작업 과정을 쉽게 일 반적인 스튜디오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제작 과정의 처음 시작은 일반 모션캡쳐와 동일하게 모션 캡쳐 데이터를 페이셜 리그의 조인트에 적용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Maya 소프트웨어의 포즈에디터를 이용한 카툰 캐릭터표현을 위한 모션캡쳐 페이셜 리깅의 제작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 방법은 포즈 에디터가 가지고 있는 포즈의 생성기능과 PSD 기능을 이용하여 FACS 분석과 PSD를 이용한 페이셜 리깅 모션 캡쳐와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중소 애니메이션 회사에서도 구현이 가능할 수 있게 하거나 개인 리깅 작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구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마야의 새로운 기능인 포즈에디터가 포즈를 등록하고 이 포즈에 따라 셰입(shape)을 만들 수 있는 PSD 기능이 있다는 것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모션 캡쳐된 데이터를 받은 조인트의 위치에 따라 사전에 제작된 페이셜 쉐입을 적용시킬 수 있다. 사전에 제작된 페이셜 쉐입은 사실적인 모양부터 단순한 카툰 캐릭터의 과장된 모습까지 전부 가능하게 하며 전통적인 방식의 페이셜 캡쳐가 이용하는 스킨 클러스터 방식의 디포메이션(Deformation) 대신에 PSD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해 질 수있다.
  • 사전에 제작된 페이셜 쉐입은 사실적인 모양부터 단순한 카툰 캐릭터의 과장된 모습까지 전부 가능하게 하며 전통적인 방식의 페이셜 캡쳐가 이용하는 스킨 클러스터 방식의 디포메이션(Deformation) 대신에 PSD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해 질 수있다. 본 연구를 발전시켜 PSD를 이용한 사실적인 캐릭터의 페이셜 구현이 가능한 리그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aya 소프트웨어의 포즈에디터를 이용한 카툰 캐릭터표현을 위한 모션캡쳐 페이셜 리깅의 제작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 방법은 포즈 에디터가 가지고 있는 포즈의 생성기능과 PSD 기능을 이용하여 FACS 분석과 PSD를 이용한 페이셜 리깅 모션 캡쳐와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중소 애니메이션 회사에서도 구현이 가능할 수 있게 하거나 개인 리깅 작품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연구한 것이다. 기능들을 단순화하여 사실적인 캐릭터로의 적용은 힘들지만보다 단순한 카툰캐릭터와 실시간으로 구현이 필요한 게임 캐릭터등에는 효과적인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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