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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연구 방법론을 적용한 중소기업 개인화서비스 전략수립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Personalization Service of SMEs Applying the Design Think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45 - 446  

이호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한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박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유재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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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중견기업의 취약한 정보 경쟁력 속에 개인화 서비스는 실질적인 기업가치 창출과 빅데이터의 효율적 지원이라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사실에 대하여 추상적이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제안하는 디자인 연구 방법론(Design Thinking Method)을 적용하여 방대한 정보자원을 중소기업에게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개인화 서비스 방안에 대하여 KISTI 정보자원을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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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단계로 문헌조사와 병행하여 KISTI 보유한 컨텐츠, 시스템, 서비스 등 정보자원에 대한 조사와, 기업인과 전문가(Edge user)에 대한 인터뷰를 통한 기업니즈분석(Fact)을 실시하였다. 2단계로는 Fact를 기반으로 하여13개의 Insight를 발굴하였다[표1].
  • 3단계에서는 [그림4]와 같이 ‘Ongoing Marketing’, ‘Open Innovation Partner’, ‘Information Customization’,‘Resource Optimizer’, ‘Thinking Intelligence’ 등 5개의기회영역(Opportunity)이 발굴되었다. 4단계에는 도출된 기회영역의 개념화를 위하여 니즈와 인사이트, 아이디어, 내부자원조사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완성된 서비스 개념(Concept)에 대한 구현 방안의 정교화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개인화 서비스 모델을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1단계로 문헌조사와 병행하여 KISTI 보유한 컨텐츠, 시스템, 서비스 등 정보자원에 대한 조사와, 기업인과 전문가(Edge user)에 대한 인터뷰를 통한 기업니즈분석(Fact)을 실시하였다. 2단계로는 Fact를 기반으로 하여13개의 Insight를 발굴하였다[표1]. 이들 도출된 Insight는 다시 구체적인 실행 Idea 발굴을 위해 30명의 전문가집단이 참석한 워크숍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39개 Idea가 발굴되었다.

이론/모형

  • 본 연구 모형은 디자인 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사용하되 크게 니즈기반(Needs-based Approach)과 자원기반(Seeds- based Approach)으로 의미를 재정의하여 모형을 적용하였다. 디자인 연구 방법은 니즈기반 접근방식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기관 보유 자원을 중심으로 한 자원기반 접근방식을 접목시켜 개인화 서비스 전략수립 모형 설계에 적용하였다[그림2].
  • 본 연구 모형은 디자인 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사용하되 크게 니즈기반(Needs-based Approach)과 자원기반(Seeds- based Approach)으로 의미를 재정의하여 모형을 적용하였다. 디자인 연구 방법은 니즈기반 접근방식으로 정의하고, 여기에 기관 보유 자원을 중심으로 한 자원기반 접근방식을 접목시켜 개인화 서비스 전략수립 모형 설계에 적용하였다[그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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