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실버 인구가 급증하는 4차산업 시대에 따라 새롭게 생기는 지식과 정보활용 능력을 ICT 교육 효과로 인해 실버세대들의 IOT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바림직한 교육 방향을 모색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로 실제 실버 정보화교육 대상자로 분석한 결과 대체로 정보화 교육은 실버 세대들의 전 삶의 질 향상 및 실제 IOT 기반의 웹 모바일 사용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교육의 기간에 따라 역량에 차이를 두고 있었으며, 전 직업 및 학력 등 다양한 기준에 따른 세분화와 이에 따른 4차 산업시대에 맞춤형 교육의 제공 및 실 삶의 질, 후 취업의 ICT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도 개괄적인 논의 및 과정 제시를 병행 한다.
이 연구는 고령화 시대에 실버 인구가 급증하는 4차산업 시대에 따라 새롭게 생기는 지식과 정보활용 능력을 ICT 교육 효과로 인해 실버세대들의 IOT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바림직한 교육 방향을 모색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로 실제 실버 정보화교육 대상자로 분석한 결과 대체로 정보화 교육은 실버 세대들의 전 삶의 질 향상 및 실제 IOT 기반의 웹 모바일 사용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교육의 기간에 따라 역량에 차이를 두고 있었으며, 전 직업 및 학력 등 다양한 기준에 따른 세분화와 이에 따른 4차 산업시대에 맞춤형 교육의 제공 및 실 삶의 질, 후 취업의 ICT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도 개괄적인 논의 및 과정 제시를 병행 한다.
This study is influenced by the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IOT which is emerging in the fourth industrial age. Also, at the time when the elderly population is soaring in the age of aging, th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literacy ability of the elderly population will be focused on the adaptati...
This study is influenced by the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IOT which is emerging in the fourth industrial age. Also, at the time when the elderly population is soaring in the age of aging, th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literacy ability of the elderly population will be focused on the adaptation of the elderly people due to the ICT education effect. The purpose is to find ou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can be concluded that IT education has positive effects on digital capacity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generations and on actual IOT - based web mobile use. However, there were differences in competency depending on the existence and du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and the division according to various criteria such as occupation and education, and accordingly, the provision of customize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age and quality of life, It also provides a comprehensive discussion and course presentation in the direction.
This study is influenced by the artificial intelligence based IOT which is emerging in the fourth industrial age. Also, at the time when the elderly population is soaring in the age of aging, the new knowledge and information literacy ability of the elderly population will be focused on the adaptation of the elderly people due to the ICT education effect. The purpose is to find ou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can be concluded that IT education has positive effects on digital capacity and quality of life of elderly generations and on actual IOT - based web mobile use. However, there were differences in competency depending on the existence and dur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and the division according to various criteria such as occupation and education, and accordingly, the provision of customize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age and quality of life, It also provides a comprehensive discussion and course presentation in the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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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4차산업 시대에 노인복지청잭이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노인정보화 교육과정에 효과성을 분석하고 실생활 및 IOT 사물에 대한 활용 및 사회생활에 향상 체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분석결과를 토대로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함께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모형의 분석을 위해 충남도청 노인정보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충남 도청 정보화 교육장, 예산군청,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1년 이상 정보화교육을 이수 받은 대상자를 조사원들이 설문지를 의뢰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5월 4일까지 2개월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200부의 설문을 회수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논의를 기초로 만 60세 이상으로 분석대상을 한정하고 연구문제와 직접 관련된 변수만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게 때문에 연구관련 응답자의 특성은 이후 실증분석에서 제시하기로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4차산업 시대에 노인복지청잭이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노인정보화 교육과정에 효과성을 분석하고 실생활 및 IOT 사물에 대한 활용 및 사회생활에 향상 체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분석결과를 토대로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IOT 교육에 의해 실제 사용하는 있는 웹 사용이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생활향상, 다양한 정보획득을 통한 의사결정 및 판단된다고 가정하고 각 해당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설문에 의한 신뢰도 분석 후 합산 평균한 값으로 측정하였다.
각 역량 변수는 척도의 신뢰도를 분석한 이후 개별 문항의 응답치를 합산하여 평균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변수들 역시 신로도 분석 후 항목의 합산 평균값으로 측정되었다. 마지막 통제 변수 중 성별은 더미변수로 측정하였으며 인구 사회학적 변수는 선행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측정 방법 따랐으나 앞서 기수한 것처럼 장 노년층만 60세 이상으로 정의하고 이에 해당하는 설문데이터만을 추출하여 분석하여 활용한다. 분석 방법은 각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고 연구모형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며 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pss를 사용한다.
본 연구의 모형을 구성하는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통제 변수는 표 2에서 제시한 척도를 통해 각각 측정되었다. 먼저 종속 변수 중 인터넷 역량과 모바일 및 스마트 역량은 한국정보화진흥원(2015)과 한국인터넷진흥원(2015)의 실태조사에서 역량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2)
나아가 분석결과를 토대로 노인들의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에 대해서도 개괄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함께 설문조사를 통한 통계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운영시스템(os),워드프로세서, 파워 포인트, 컴퓨터그래픽, 엑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수행 가능으로 내용 구성, 인터넷 사용역량은 Email, 인터넷기반 멀티미디어, 각 종 거래(인터넷거래, 인증서 발급, 예약 관련 정도, 모바일 기능은 실제 기기 사용이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가능한 교육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ICT 교육 후 기간별 일상생활에 활용 가능한 교육내용의 구성, 교육이후 취업 연계 만족도는 재 취업이 도움이 되는 교육이 내용의 구성, 교육 이후 취업과 진로 상담 및 지원을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과 연관 차세대 기술연관 AR, VR, AI, 드론에 대한 연관성과 활용가능한 교육내용의 구성 등과 배우고 싶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총량자료가 아닌 개인별자료를 활용하여 개인의 IOT 기술의 활용의 결정요인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다. 모형의 분석을 위해 충남도청 노인정보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충남 도청 정보화 교육장, 예산군청,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 1년 이상 정보화교육을 이수 받은 대상자를 조사원들이 설문지를 의뢰하고 회수하는 방식으로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5월 4일까지 2개월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200부의 설문을 회수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논의를 기초로 만 60세 이상으로 분석대상을 한정하고 연구문제와 직접 관련된 변수만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게 때문에 연구관련 응답자의 특성은 이후 실증분석에서 제시하기로 한다.
데이터처리
마지막 통제 변수 중 성별은 더미변수로 측정하였으며 인구 사회학적 변수는 선행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측정 방법 따랐으나 앞서 기수한 것처럼 장 노년층만 60세 이상으로 정의하고 이에 해당하는 설문데이터만을 추출하여 분석하여 활용한다. 분석 방법은 각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고 연구모형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며 통계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pss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ICT 교육에 있어서 실버 정보화 교육에 있어서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노인이 초등이하의 교육을 받은 노인 즉, 교육을 많이 받은 노인이 적게 받은 노인에 비해 역량 조사가 높았으며 ICT 교육 기간에 따라 정방향으로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통제 변수에 의한 성별, 학력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전 직업 및 연령에 따라 컴퓨터 사용 역량, 인터넷 사용 역량, 모바일 사용 역량이 차이를 알 수 있다.
실제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대체로 의사소통, 여가와 문화생활, 정보획득을 통한 의사결정 등 일상생활차원에서는 매우 긍정적 영향을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사용에 의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의 증가 및 실제 생활에서의 예약 서비스 및 건강관리를 통해 사물인터넷에 따른 거부감이 없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취업이나 경제적 차원의 영향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체감하지 못하지만 실제 소수의 인원이 개인 SNS를 경제적 효과를 보고 있는 사람도 있으므로 장기적 경제적 차원의 긍정적 영향을 긍정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어르신 IT봉사단에 정보 활용능력을 갖춘 만 60세 이상(1963년생까지) 어르신 3~5명이 팀을 구성하여 경로당, 노인교실, 양로시설 등 노인 대상 활동 기관 및 독거노인 가정 등을 방문해 직접 정보화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신기술에 적응연관성은 연령이나 학력, 전 직업에 따른 영향력은 있었으나 실제 적용된 사례 연구에서는 매우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버들을 대상으로 ICT 교육의 4차 산업이 미치는 영향에서는 모바일 활용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으나 설문을 통한 개선 발 방향에서는 실버에 따른 눈높이 교육이 맞추었으면 한다는 답변과 앞으로 차세대 기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더 많이 활성 되었으면 한다는 답변을 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결과 및 인터뷰 결과를 종합해볼 때 향후 노인 정보화 교육의 수립시 현행 노인 ICT 교육 프로그램을 눈높이에 따른 수준별 맞춤교육의 개발과 실시가 필요하며 지방에서는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노인이 실제 교육으로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을 하는 어르신 IT봉사단 운영 기관의 설립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장석준 2013; 성옥준,2014;한국정보화진흥원;2015)과 대체로 일치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실제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대체로 의사소통, 여가와 문화생활, 정보획득을 통한 의사결정 등 일상생활차원에서는 매우 긍정적 영향을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사용에 의한 여러 어플리케이션의 증가 및 실제 생활에서의 예약 서비스 및 건강관리를 통해 사물인터넷에 따른 거부감이 없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취업이나 경제적 차원의 영향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체감하지 못하지만 실제 소수의 인원이 개인 SNS를 경제적 효과를 보고 있는 사람도 있으므로 장기적 경제적 차원의 긍정적 영향을 긍정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연구문제와 관련한 논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고 그 영향을 분석한 성별, 연령, 학려, 전 직업 등 인구사회학적 변수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로 봤을 때 는 ICT 교육의 경험 유무는 실 생활의 인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실증함으로서 4차산업 역량 향상에 ICT 교육이 효과적 수단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실버들을 대상으로 ICT 교육의 4차 산업이 미치는 영향에서는 모바일 활용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으나 설문을 통한 개선 발 방향에서는 실버에 따른 눈높이 교육이 맞추었으면 한다는 답변과 앞으로 차세대 기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더 많이 활성 되었으면 한다는 답변을 하였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결과 및 인터뷰 결과를 종합해볼 때 향후 노인 정보화 교육의 수립시 현행 노인 ICT 교육 프로그램을 눈높이에 따른 수준별 맞춤교육의 개발과 실시가 필요하며 지방에서는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노인이 실제 교육으로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을 하는 어르신 IT봉사단 운영 기관의 설립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작년과 봉사활동 지원대상에서 달라진 점은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교육 등의 정보화교육 외에 신기술 체험교육(사물인터넷, AI, VR, 드론 체험 교육 등)이 추가된다는 것이다. 한편 영상 뉴스 제작,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정보화기기 정비수리 등 교육 이외 분야의 봉사활동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 공모할 예정이다.(한국정보진흥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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