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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대학의 채팅서비스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tting Service at the Cyber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197 - 198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임효연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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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기술의 발전, 대학 교육의 글로벌화 등의 추세는 대학의 이러닝(e-learning) 형태의 교육을 촉진하고 있다. 국내향후 연구에서는 17개의 사이버대학은 이러닝 형태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최근 재학생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사이버대학들은 우수한 강의 제공을 위해 학생-교수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온라인 채팅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채팅과 학습만족과의 관계에 대해서 검증하고, 강의질 개선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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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사이버대학의 강의운영에 있어서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실시간 메신저 툴(Live 강의실) 시스템을 제안하고, 첫 학기 경과에 따른 학생참여 현황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살펴봄으로서, 상호작용전략의 성과를 분석하여, 온라인 수업에 있어서의 교육의 질 향상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나, 사이버대학교의 전체 교과운영에 있어서 과목별로 실시간채팅을 실시한 사례는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목별로 실시간 채팅의 강의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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