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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6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2호, 2017 July 12, 2017년, pp.79 - 82
한고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동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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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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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A 장르의 핵심 재미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 MOBA 장르의 핵심 재미요소 중 하나는 바로 팀원들과 협동해서 플레이 한다는 점이다. 협동을 위해 필요한 보이스 프로그램이 동시에 인기를 끌면서, 대화를 하며 게임을 더 수월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 추세가 되었다. | |
보이스 프로그램은 어떤 문제를 증가시켰는가? | 하지만 이 상황이 좋은 효과만 불러일으킨 것은 아니다. 보이스 프로그램은 목소리를 통해 강제로 성별이 공개되면서, 성차별문제를 증가시키기도 했다. 유저들이 편견을 가지고 성차별을 하는 악행을 계속한다면, 게임 산업이 더 크게 발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 |
오버워치 내 성차별 문제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 성차별 유형으로는 19%를 차지한 특정 포지션 요구가 3위, 23%를 차지한 여성 게이머 비하가 2위, 27%를 차지한 성희롱이 1위를 차지했다. 물론 성희롱이 여성 유저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2위에 여성 게이머 비하가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여성유저들이 게임 유저로서 존중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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