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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로그래밍 기반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 향상을 위한 교육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based on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7년도 제55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5권1호, 2017 Jan. 10, 2017년, pp.261 - 262  

김성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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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TPACK)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TPACK 관련연구는 TPACK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뿐만 아니라 테크놀로지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에 프로그래밍을 도입하였을 때, 기존의 테크놀로지보다 효과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기반 TPACK을 예비 교사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프로그래밍 기반 TPACK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설계 기반 학습을 기반으로 Programming TPACK-DBL 교육 모델을 개발하였다. 후속 연구로써 개발한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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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에서는 TPACK에 프로그래밍을 도입하였을 때, 기존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므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2,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에게 프로그래밍 기반 TPACK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육 전략으로써 Programming TPACK-DBL 모델은 제안하고자 한다.
  • 예비 교사에게 프로그래밍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수업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Baran과 Uygun(2016)의 TPACK-DBL 모델을 개선한 Programming TPACK-DBL 모델을 개발하였다. Programming TPACK-DBL 모델은 단순히 교육학적 지식이나 내용학적 지식을 배우고 테크놀로지를 실습해보는 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의 지식이 통합된 지식을 습득하고, 예비 교사가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수업을 설계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까지 길러주기 위한 교육 모델이다.
  • 따라서 TPACK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탐색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수업을 직접 설계하고, 실습을 하며, 동료들의 비평과 성찰을 통하여 수업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비 교사가 내용이나 학교 환경, 학생들에 따라 수업을 설계 및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가 프로그래밍을 효과적으로 배우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교육 모델을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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