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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기반 고전압 충전기 설계
Design of High Voltage LiPo Battery Based Capacitor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8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8 July 03, 2018년, pp.255 - 257  

조찬기 (중앙대학교) ,  가재예 (중앙대학교) ,  최시훈 (중앙대학교) ,  류홍제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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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입력 전압원으로 High-Altitude Electomagnetic Pulse (HEMP) 구동용 고밀도 고전압 충전기의 설계를 다루며, 제안하는 충전기는 독특한 3상 델타-와이 변압기 구조를 갖는 5.4kW 용량의 LCC 공진 컨버터로 제작 되었다. 풀브릿지 형태로 4개의 스위치를 사용하는 단상 충전기는 동일 용량을 설계하는 경우, 입력 전류량이 높아 소자의 발열로 충전기의 동작 시간이 제한되고 누설 인덕턴스에 의한 스파이크성 전압이 크게 발생하여 충전기의 안정적인 구동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6개의 스위치를 사용하는 삼상 충전기를 HEMP 구동용 고밀도 고전압 충전기에 적용하였다. 동일 용량의 단상과 삼상 충전기 설계과정과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해 각 충전기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저항 및 커패시터 부하 실험으로 제안하는 삼상 충전기의 동작과 성능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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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4kW급 리튬 폴리머 배터리 기반의 HEMP용 고전압 충전기의 설계를 다루며, 단상 충전기와 삼성 충전기의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하는 형태의 삼상 충전기가 갖는 장점들을 설명한다. 삼상 충전기의 경우 단상 충전기일 때 보다 하나의 스위치가 부담하는 전류량이 감소하게 되어 충전기의 장시간 구동에 적합하고, 리튬 폴리머 배터리의 부담과 스위치 양단에서 턴 오프 시 발생하는 스파이크 전압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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