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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기반 적응제어를 이용한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 저온 특성 모델링 및 SOC 추정 연구
Low Temperature Modelling and SOC Estimation of Battery Pack for Electric Bicycle using Model Based Adaptive Control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8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8 July 03, 2018년, pp.249 - 251  

박진형 (충남대학교) ,  윤창오 (충남대학교) ,  배현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장성수 (충남대학교) ,  김종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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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델 기반 적응제어 방식중 하나인 확장 칼만 필터(EKF: Extended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전기자전거용 배터리팩의 충전량(SOC: State of Charge)을 상온과 저온에서 추정하였다. 온도에 따라 배터리의 특성은 매우 가변적이며, 모델의 특성이 달라짐에 따라 적응제어를 위한 내부 파라미터 또한 상이하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배터리와 확장 칼만 필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하였다. 온도에 따른 최적의 SOC 추정 성능을 얻기 위해, 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개선된 SOC 추정 결과를 나타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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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각 온도조건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뒤 최적의 파라미터 값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에서는 SOC의 초기값을 0.
  • 본 논문은 환경 조건에 따라 특성이 변하는 배터리 팩의 내부 상태를 추정하기 위하여, 적응제어의 파라미터를 분석 및 선정방법에 대해 나타냈다. 적응제어 방식의 경우 실제 시스템과 모델의 오차가 허용범위를 초과할 경우, 전반적인 추정성능이 하락하는 단점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각 온도조건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뒤 최적의 파라미터 값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에서는 SOC의 초기값을 0.8로 설정하여, 초기값이 불일치 하다는 것을 가정한 뒤 추정성능을 확인하였다. 추정 결과는 전류적산법(Ah counting)과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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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 기반 적응제어은 어떻게 보정하는가? 환경적인 조건에 따라 특성이 변하는 배터리의 상태를 추정하기위해 모델기반 적응 제어를 사용하여 전류적산법의 문제점을 보완한다[2]. 모델 기반 적응제어의 경우 실제 시스템과 해당 모델의 오차에 따라 게인값이 변화시켜 시스템의 상태를 보정한다. 적응제어의 시스템 변수들에 의해 추정성능과 모델의 정확도에 따라 결정된다.
리튬 이온 배터리 특성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전기자전거와 같이 배터리 팩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배터리 팩의 성능이 변화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경우 온도에 따라 성능이 매우 가변적이며, 특히 저온으로 갈수록 배터리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용량이 감소한다[1]. 따라서 온도에 따라 용량이 가변적이기 때문에 기존 전류적산법만으로는 SOC를 추정하는데 있어 한계점이 있다.
EKF의 기능과 특징은? 확장 칼만 필터는 실제 시스템과 모델간의 오차에 따라 적절한 게인값을 곱하여 시스템의 상태를 추정 및 보정한다. 하지만 초기 파라미터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추정성능이 크게 달라지며, 이에 따른 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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