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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 결합 현상에 의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제정수 추정 오차 분석
Analysis on Parameter Estimation Error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PMSM) Considering Cross Coupling Effect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Nov. 25, 2016년, pp.101 - 102  

정의훈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하정익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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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전동기(PMSM)의 효율적인 구동을 위해 전동기의 제정수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전동기 제정수 추정 기법은 전동기의 교차 결합 현상(Cross coupling effect)을 고려하지 않은 전동기 모델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에서 기존의 제정수 추정 기법을 적용할 경우 교차 결합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제정수의 추정 오차를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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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자기 포화 현상에 대한 고려는 기존 논문에서도 어느 정도 이루어졌지만 교차 결합 인덕턴스(Cross coupling inductances)에 의한 영향은 주로 고려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의 교차 결합 인덕턴스 성분을 전동기 모델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제정수 추정 오차를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제정수 추정 시 전동기 모델의 부정확성에 따른 추정 오차를 분석하였다. 특히, 교차 결합 현상을 전동기의 d, q축 전압 모델에 적절하게 반영하지 않을 경우 나타나는 제정수 추정 오차를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1]과 [2]는 제정수 추정을 위해 d축에 전류를 주입하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주입하는 전류가 매우 작다는 가정을 통해 포화에 의한 제정수의 변동을 무시하였다. [3]은 작은 주입 전류에 의한 자기 인덕턴스(Self inductances)의 변화가 선형적으로 일어난다는 가정을 통해 포화 현상을 고려하였다. [4]는 포화 현상을 고려하여 d, q축 자기 인덕턴스를 전 운전 영역에서 미리 측정하고 저항 및 역기전력 상수 추정에 이를 참조표 형태로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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