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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bike 적용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한, 배터리 전류 제한 제어 기법
Battery Current Limit Control Technique for Life Extension of E-bike's Batter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339 - 340  

김다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공성재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유혜미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강경수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노정욱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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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E-bike 구동을 위한 Boost 컨버터의 배터리 전류 제한 기법에 관해 제안한다. Boost 컨버터를 E-bike에 적용할 경우, 기동 시 큰 전류를 보충하기 위해 출력 단에 Super Capacitor가 사용된다. 이로 인해 생기는 입력 단의 Inrush 전류는 회로 구성 소자의 파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배터리 입장에서의 Inrush 전류 및 모터 기동 시 순간의 큰 전류는 자체적 손상 및 수명 저하 문제를 야기한다. 상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E-bike 적용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한, 배터리 전류 제한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컨버터 입력 전류인 배터리 전류를 제한함으로써, 큰 전류에 의한 소자 파손 및 배터리의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이 가능하였다. 이를 모의실험 및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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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E-bike 적용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한, 배터리 전류 제한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배터리 전류를 필요한 만큼 제한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부스트 컨버터의 입력 전류 제한 제어를 검증하기 위해 240W급 회로의 시작품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실험 조건은 다음 표1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E-bike 적용 배터리의 수명 연장을 위한, 배터리 전류 제한 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240W 급 Boost 컨버터 시제품 실험을 통하여 배터리 전류 제한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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