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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용 인버터에서 정현파-구형파 운전 방식 사이의 전환 방법
The Transition Control Technique between Sinusoidal-Wave and Square-Wave Driving Method in Inverter for PMS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113 - 114  

이승용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  윤덕용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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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를 구동하는 인버터에서는 기본적으로 정현파 운전 방식을 사용하지만 최근에는 구형파 운전 방식도 종종 사용되고 있다. 정현파 운전 방식은 구형파 운전 방식에 비해 토크 리플이 작고 기동 성능이 우수하며, 약자속 제어를 이용하여 정격 속도 이상의 고속 운전이 가능하다. 이에 비해 구형파 운전 방식은 제어 알고리즘이 간단하고 스위칭 손실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토크 리플이 크고 정격 속도 이하의 영역에서만 운전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 인버터의 운전 중에 각각의 장점이 있는 이들 2가지 운전 방식을 서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가전제품의 압축기와 같은 연속 부하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저속 구간에서는 스위칭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구형파 운전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고속 구간에서는 안정적인 제어 성능을 위하여 정현파 운전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이 2가지 운전 방식의 전환 구간에서의 발생되는 과도 상태를 짧게 줄이기 위하여 속도 및 전류 제어기의 제어 변수에 대한 초기화 방법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구형파 운전 구간의 속도 제어기에 비례 적분 전류 제어기를 추가하여 전류 리플을 감소시키고, 전환 구간에서의 속도 및 전류 제어기의 제어 변수에 대한 초기화 방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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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2] 본 논문에서는 2가지 운전 방식을 서로 전환하는 기존 방법[1]을 개선하기 위하여 구형파 운전 방식에서는 속도 제어기에 비례 적분 전류 제어기[3]를 추가하여 전류 리플을 감소시키고 속도 응답 특성을 개선하며, 정현파 운전 방식에서는 벡터제어 알고리즘과 SVPWM 기법을 적용하여 최상의 제어 성능을 유지한다. 그리고, 이 2가지 운전 방식의 전환 구간에서 발생되는 과도 상태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전류 제어기의 제어 변수들에 대한 초기화 방법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으로 이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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