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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변조 영역에서의 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 센서리스 제어특성 개선 알고리즘
Algorithm of Improving Sensorless Control Characteristics of PM Synchronous Motor in Over Modul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281 - 282  

이한솔 (한국교통대학교) ,  최해준 (한국교통대학교) ,  조관열 (한국교통대학교) ,  김학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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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전동기회전자 위치검출센서를 사용하지 않는 센서리스 제어를 위해서는 모터에 인가되는 전압과 전류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영구자석동기전동기 모델기반의 회전자 위치검출 관측기에 사용되는 전압은 전류제어기의 출력인 전압지령 값을 사용한다. 그러나 전압지령 값은 인버터에 사용되는 데드타임의 영향으로 인해 실제 모터에 인가되는 전압과 차이를 갖는다. 특히 고속운전 시 과변조 구간에서의 전압지령 값은 실제 모터에 인가되는 전압과 큰 오차를 갖게 된다. 데드타임에 의한 전압 오차는 회전자 위치검출 오차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지만, 과변조 구간에서의 전압 오차는 회전자 위치검출 오차를 매우 크게 만들어 센서리스 제어를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추가적인 전압검출회로를 사용하여 모터에 인가되는 3상 전압을 검출하여 회전자 위치검출 관측기에 적용함으로써 과변조 구간까지 센서리스 제어 범위를 확장하는 방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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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센서리스 운전영역 확장을 위해 과변조 영역에서의 센서리스 제어특성 개선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고속 운전 시 발생하는 과변조 영역에서 전류제어기의 출력인 지령 전압을 회전자 위치 및 속도관측기에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지령전압을 사용하는 기존방법에 비해 전동기에 인가되는 실제전압을 측정하여 사용할 경우 과변조 영역에서도 추정위치 및 추정속도가 실제 위치 및 속도를 추종함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센서리스 운전영역 확장을 위해 과변조 영역에서의 센서리스 제어특성 개선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고속 운전 시 발생하는 과변조 영역에서 전류제어기의 출력인 지령 전압을 회전자 위치 및 속도관측기에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을 검토하였다.
  • 그 결과 회전자의 추정위치 및 추정속도는 실제 회전자의 위치 및 속도와 오차를 갖게 되어 영구자석동기전동기의 제어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리스 제어 시 고속운전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과변조 영역에서 전압지령 값을 사용하지 않고 전동기에 인가되는 실제전압을 측정하여 회전자 위치추정기에 사용하는 센서리스 제어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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