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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발전차량의 차동전력 조절기 배열에 따른 효율분석
Efficiency Analysis for Differential Power Processing Converter Configurations in Photovoltaic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6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6 July 05, 2016년, pp.215 - 216  

권경준 (울산과학기술원) ,  김예린 (울산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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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자동차(EV)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그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존 EV dc-bus에 쉽게 결합할 수 있는 photovoltaic-전기자동차(PV-EV)의 개발이 진행되었지만, 낮은 시스템 효율로 인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PV-EV의 특성상 태양광 시스템이 불균일한 태양빛의 변화에 노출되기 때문에, 차동전력 조절기(differential power processing (DPP) 컨버터)가 없는 기존의 시스템에서는 시스템 효율이 매우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차동전력 조절기가 적용된 PV-EV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의 새로운 배열인 DPP to Load 배열을 제안하며 기존의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 배열과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각각의 차동전력 조절기 배열에서 태양빛의 세기, 보조 부하의 크기, 컨버터의 효율을 변화시키며 각 배열의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였다. 주어진 대부분의 조건에서 가장 높은 시스템 효율을 보여준 배열은 Isolated bus 배열 이었다. 맑은 날, 모든 컨버터의 효율은 85%, 보조부하가 250 W라고 가정하였을 때, Isolated bus 배열은 가장 높은 시스템 효율인 74%의 효율을 나타내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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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차동전력 조절기 배열인 PV to bus 및 isolated port 배열을 본 논문에서 제안한 isolated bus 배열과 비교하였다. 시스템 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일사량, 컨버터 효율, 보조부하의 크기, Istring을 변화시키며, 세 가지 차동전력 조절기 배열의 시스템 효율을 비교분석하였다.
  • 따라서 전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시스템 손실은 일사량, 컨버터의 효율, 보조부하의 크기, Istring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영향은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 배열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의 차동전력 조절기 배열에서 시스템 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변화시키며 다양한 조건에서의 시스템 효율을 비교하고자 한다.
  • [1]-[4] 또한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에는 PV to bus (PV-bus) 배열, isolated port (IP) 배열[3]과 같은 시스템 배열이 존재하며, 이러한 배열들은 시스템 효율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의 새로운 배열인 DPP isolated bus(IB) 배열을 제안하면서, 일사량, 부하크기, 컨버터 효율에 따른 3가지 차동전력 조절기 시스템 배열의 시스템 효율을 비교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제안된 태양광 시스템은 10개의 태양전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차동전력 조절기를 제외한 모든 DC/DC 컨버터의 효율은 85%로 고정하였다. 그림 3(a)와 3(c)는 태양전지가 맑은 날의 표준 일사량 (1000 W/m2)에 비교적 균일하게 노출된 경우이고, 3(b)와 3(d)는 5개의 태양전지가 partial shading으로 인해 표준 일사량의 약 50% 정도에 노출된 경우로 가정하였다. 그림 3(a)와 3(b)는 보조부하의 크기를 표1에 근거하여 250 W로 고정하고, 차동전력 조절기의 효율에 따라 달라지는 시스템 효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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