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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에게 창업교육이 미치는 영향 분석 예상: 창업교육을 통한 북한이탈주민 교육효과성과 심리분석을 통한 정부지원정책 모색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Apr. 22, 2016년, pp.118 - 122  

이존호 (단국대학교 벤처경영학과) ,  남정민 (단국대학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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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입국자가 곧 3만 명에 육박할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사회에서의 안정된 정착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에, 그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창업교육을 실시하여 북한이탈주민의 경제적 고립을 막고, 한국사회에서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여 미래 통일 역군을 만들고자 한다. 본 논문은 창업교육 전, 후 창업동기 및 의지, 기업가정신,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진로미결정 요인을 분석하여 창업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장지적으로는 국내 입국 후 북한이탈주민들이 느끼는 심리를 분석하여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진로와 정부지원정책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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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사회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진로미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연구하여 맞춤형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창업교육을 제시하여 그들의 한국사회 안정화 정착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한다. 향후 다가올 통일시대의 미래 역군을 육성하여 통일 후 조속한경제적 융합과 민족적 결속을 위하여 다시 한번 더 그들의 삶에 대한 안정화를 강조하고자 한다.
  • K모델1)(Dankook-IBK-Kamco)을 기초로 2달 간의 창업교육을 통하여 창업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들에게 맞는 창업교육을 선택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이후 창업교육을 받은 교육생과 그렇지 못한 비교육생들과의 한국사회 정착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또한 창업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분석하여 올바른 맞춤형 창업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북한이탈주민들은 국내 입국시 큰 기대와 희망을 가지게 되지만, 국내에서의 차별적인 경제활동을 겪으면서 차츰 소극적으로 변화 해가는 경향을 보인다.
  • 한국사회의 경제발전을 위한 목적을 뒤로 하고도 우리 민족의 통일을 위해서라도 한국사회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국내 안정화 정착에 관심을 기울일 때임을 직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이 입국 후 경제적 고립에 빠지는 악순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한국사회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진로미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한국사회의 경제발전을 위한 목적을 뒤로 하고도 우리 민족의 통일을 위해서라도 한국사회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국내 안정화 정착에 관심을 기울일 때임을 직시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이 입국 후 경제적 고립에 빠지는 악순환에 조금이나마 조금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한국사회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진로성숙도, 진로장벽, 진로미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 본 연구는 창업교육 전, 후에 따라 교육생과 비교육생에 대한 진로성숙도, 진로장벽, 진로미결정 요인을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방법을 사용하며, 창업교육이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것이며, 교육 후 교육생의 창업동기와 의지, 기업가정신이 교육생들의 개인적 특성인 진로성숙도, 진로장벽, 진로미결정 요인에 따라 얼마나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여 창업교육이 교육생들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과 창업교육 후 진로요인이 창업동기 및 의지 그리고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육 후 분석방법은 사후분석-다중비교를 위한 Tukry법, Scheffe법, Bonferroni법 등이 있으나 각 cell의 크기(즉, 각 집단의 케이스 수)가 다르기 때문에(교육생 20명, 비교육생 30명)Scheffe법과 Bonferroni법 두 가지를 모두 적용해보고 차이를 보다 잘 감지할 수 있는 것으로 택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의 한국사회 안정화 정착을 위한 창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한 후, 그들의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의 변화를 측정하여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인터뷰식 심리분석을 통하여 그들이 국내에서 원하는 진정한 진로탐색과 정부지원정책의 도출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의 성공적인 국내 안정화 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북한이탈주민의 창업교육은 D.I.K모델1)(Dankook-IBK-Kamco)을 기초로 2달 간의 창업교육을 통하여 창업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들에게 맞는 창업교육을 선택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이후 창업교육을 받은 교육생과 그렇지 못한 비교육생들과의 한국사회 정착성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또한 창업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의 개인적 특성을 분석하여 올바른 맞춤형 창업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근거로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창업교육을 실시하여 성공 창업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 그들의 경제적 활동에 큰 변화를 이룰 수 없었다. 이에 창조경제의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창업교육을 실시하여 그동안 국내 일반인에게 보여왔던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북한이탈주민들에게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고자 한다. 또한 창업교육이 북한이탈주민들의 진로탐색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후 차업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더 강조하고 싶다.
  •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이 입국 후 경제적 고립에 빠지는 악순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한국사회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진로장벽, 진로성숙도, 진로미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업교육의 효과성을 연구하여 맞춤형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올바른 창업교육을 제시하여 그들의 한국사회 안정화 정착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창업교육이 교육생들의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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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이탈주민이란? 현재 2016년 3월 기준(통일부) 북한에서 한국으로 넘어온 주민(이하 ‘북한이탈주민’)은 2만 9천여명(총 29,137(남:8,580명, 여:20,557명)에 이르고 있다. 이에 정부는 1997년에 「북한이탈주민 정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북한이탈주민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는 등 정부, 공공 및 민간단체의 다양한 정착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북한이탈주민이 입국 후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따라서 앞으로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큰 과제이다. 북한이탈주민이 입국 후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진로의 선택이다. 북한에서의 경력이 인정되지 않는 한국사회에서 과거의 경력을 다시 이어 직업을 선택하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교육적 여건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북한이탈주민이 진로의 선택에 어려움이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 중 하나는? 북한에서의 경력이 인정되지 않는 한국사회에서 과거의 경력을 다시 이어 직업을 선택하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교육적 여건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하여 경제적 자립을 위해 합법적이지 못한 직업을 선택하여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이는 한국사회에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여 그들의 안정적 사회활동에 큰 방해 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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