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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부하를 갖는 하이브리드 ESS의 무효전력 변동에 의한 단독운전방지 기법
Anti-islanding Method by Reactive Power Variation of Hybrid ESS with Critical Load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79 - 80  

박성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권민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세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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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부하를 갖는 하이브리드 ESS에서는 계통이상시에도 중요부하에 끊김없고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야한다. 기존 직접 전류 제어 방식은 독립운전시 전압제어를, 계통연계시 전류제어를 하기 때문에 모드전환시 과도상태가 발생하고, 단독운전 검출전에도 부하의 전압과 주파수가 변동하여 중요부하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드 전환시 과도상태를 최소화하면서 단독운전 검출전에도 부하 전압과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간접전류제어 기반의 인버터에서 무효전력변동 기법을 이용한 새로운 단독운전방지 기법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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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독운전 발생 시, 인버터에서 출력되는 무효전력은 부하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제어가 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4와 같이 지령치 무효전력 제한 기준을 만들어서 실제 출력되어지는 무효전력(QDG)이 제한 기준을 벗어난 것을 카운트하여 단독운전을 검출한다.
  • [2] 이 기법은 NDZ을 갖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전류 THD를 증가시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버터 출력 전류 THD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간접전류제어기법에 적합한 무효전력 변동기법을 이용한 단독운전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요부하를 갖는 하이브리드 ESS에서 계통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중요부하에 항상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간접전류제어 기반의 무효전력변동기법을 이용한 단독운전 방지기법을 제안하였다.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단독운전 발생 시 부하의 전압과 주파수가 변동하지 않고, 계통연계에서 독립운전으로 모드 전환 시 과도상태없이 전환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제안한 단독운전방지기법이 NDZ을 갖지않고 단독운전을 검출하는 것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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