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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S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 이온 전지 모델링 방법
Modeling Process of Lithium-Ion Battery for HEV Considering EI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99 - 100  

전지수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김나리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임동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안정훈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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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Hybrid Electric Vehicle용 리튬이온배터리의 ECM (Equivalent Circuit Model) 선정 방법을 제안한다. 전기 회로를 구성하는 성분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그 결과와 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장비의 측정 결과를 참고하여 배터리를 모델링한다.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에 이 방법을 적용하여 각 배터리에 적합한 ECM을 선정하고, 그 임피던스를 EIS 측정 결과에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또한, 기존에 제시된 ECM과 비교하여 정확도 개선을 평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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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EV용 배터리 ECM의 정확도를 높이는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본 블록들의 임피던스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고려하여 배터리의 EIS 결과에 부합하도록 ECM을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의 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데이터와 동일한 임피던스를 갖도록 ECM을 설계하는 과정을 제안한다. 전기회로 소자들이 갖는 주파수 임피던스 특성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고려하여 ECM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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