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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트리를 가지는 사각 버스바의 절연 설계에 관한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for Insulation Design of Rectangular Busbar with the Electrical Tre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205 - 206  

전준영 ((주)다원시스) ,  노태우 ((주)다원시스) ,  조성만 ((주)다원시스) ,  김상민 ((주)다원시스) ,  오종석 (국가핵융합연구소) ,  최정완 (국가핵융합연구소) ,  서재학 (국가핵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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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및 버스바는 전원을 공급하는 부대 장치로 산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일정 주기로 점검 및 교체 등의 유지 보수를 진행하나 ITER IVC 버스바 및 지중케이블 등의 특수한 경우에서는 접근성 및 작업성의 이유로 유지 보수를 진행 할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절연물 내부에 전기 트리가 발생했을 때에는 대책이 없다. 전기 트리는 부분적인 고전계에 의한 진성파괴, 전하의 주입 또는 추출에 의한 파괴 및 전기-기계적 응력(맥스웰 응력)에 의한 파괴, 미소 부분 방전에 의한 파괴의 가장 큰 고장요인이 되는 현상이며, 다양한 사고 사례가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법을 이용하여 전기 트리를 가지는 사각 버스바에 대한 전계해석을 진행하였고, 전기 트리를 방지 할 수 있는 사각 버스바의 절연 설계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 설계 방안은 향후 전기 트리를 고려한 사각 버스바의 절연 설계 기초 데이터로 활용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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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에도 많은 절연 설계가 경험적인 방법들에 의존하고 있어 불확실한 잠재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전기 트리를 가지는 사각 버스바의 절연 설계 방안을 소개한다. 연구 결과는 향후 다양한 조건을 가지는 절연 설계에 있어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사각 버스바의 절연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설계 과정은 다른 다양한 경우에서 결함을 가지는 절연 설계에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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