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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유도 방식의 3.3kW급 무선전력전송회로 개발
Development of 3.3kW Inductive Power Transfer Circuit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163 - 164  

오광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력부품소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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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기유도 방식의 3.3kW급 무선전력전송회로의 설계 및 실험결과를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무선전력전송회로는 전기차 무선충전에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이격거리는 17.5cm를 기준으로 하는 한편, 최근 전기차 무선충전 분야의 표준화 동향을 고려하여 동작주파수 범위는 85kHz 내외로 유지하는 것을 설계사양으로 채택하였다. 또한, 전기차무선충전에 있어서 급전단과 수전단의 이격거리, 정렬오차 등의 변동으로 인한 자기 결합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여 이를 설계에 반영하였다. 설계사양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용 회로를 구성하였고 이에 대한 효율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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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00kHz 범위로 정하였다. 또한, 전기자동차 무선충전 응용에 있어서는 이격거리 및 정렬오차 등의 변동으로 인하여 자기 결합도가 변동될 수 있음을 감안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급전단과 수전단 사이의 전압 전달비가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것을 설계목표로 하였다. 제작된 무선전력전송회로에 대한 실험 결과, 전압 전달비의 측정치가 설계치에 근접함을 알 수 있었고 이격거리 17.
  • 자기 결합도의 변동은 자기유도형 무선전력전송회로의 공진주파수에 영향을 주는데, 전기자동차 무선충전 응용의 경우, 이러한 변동에도 불구하고 표준규격에서 정한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회로를 설계, 제작하고 실험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무선충전에의 응용을 염두에 두고 다음 사양의 자기유도형 무선전력전송회로를 설계하였다.
  •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이격거리 17.5cm를 기준으로 하여 81.38kHz~90.00kHz 주파수 범위에서 동작하는 3.3kW급 자기유도형 무선전력전송회로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실험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전기자동차 무선충전의 경우, 급전단과 수전단의 이격거리 및 정렬상태의 변동 등으로 인하여 자기 결합도가 변동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가설 설정

  • 참고로 무선전력전송회로 설계시에 자기 결합도는 0.25로 가정하였는데, 이는 사전에 대략적으로 파악해 두어야 할 값으로 서 참고문헌[1]의 설계절차를 따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값이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전력전송회로의 사전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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