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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PWM 정류기의 출력 특성을 고려한 철도 차량의 추진 제어 방법
Propulsion Control Method of Railway Vehicle Considering Output Characteristic of Single Phase PWM Rectifi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7, 2015년, pp.211 - 212  

박진호 ((주)다원시스) ,  이창희 ((주)다원시스) ,  김태현 ((주)다원시스) ,  임동건 ((주)다원시스)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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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는 판토그라프를 통하여 전력을 공급받아 견인전동기를 구동시켜 운전을 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력 공급 선로에서부터 견인전동기의 구동까지 추진제어장치의 구성을 기술하고, 교류 가선에서 각 전력변환장치의 제어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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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 이러한 방법은 수동소자와 접촉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트리스(Beatless) 제어 방법을 이용하여 비트현상의 저감을 확인하였다. 그림 3은 전동차 구동을 위한 인버터의 제어 블록도를 나타낸다.
  • 본 논문에서는 교류 가선 구간에서의 전동차용 추진 제어 장치의 제어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단상 PWM 정류기의 사용으로 인한 비트현상을 저감하기 위하여 비트리스 제어를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다.
  • 교류 가선에서의 전동차 운전은 입력전원의 고역률 제어 특성과 입력전류의 리플을 최소화 하는 전류 제어 특성, 그리고 정류기의 출력 리플 특성을 고려한 인버터의 제어 방법에 따라서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동차용 추진 제어 장치의 구성과 교류 가선 구간에서 운전 시 정류기 제어 방법, 그리고 정류기 출력 리플을 고려한 인버터의 제어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어 성능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비트현상을 저감하기 위하여 인버터와 견인전동기 사이에 리액터를 설치하는 방법과 120Hz에 해당하는 공진필터를 DC Link에 병렬 접속하여 리플 성분을 제한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다.[1][2] 이러한 방법은 수동소자와 접촉기를 추가적으로 설치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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