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응용을 위한 배터리 충전 기능 내장형 부스트 컨버터
Boost Converter Embedded Battery Charging Function for Application of Electric Bicy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5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5 July 07, 2015년, pp.203 - 204  

김다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김상연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임동빈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강경수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  노정욱 (국민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 전기 자전거는 상용전원을 통한 배터리 충전을 위하여 외장형 아답터를 사용하는데, 이는 부피가 커서 사용자가 휴대하기에 불편하다. 또한 모터 기동 시 부스트 입력에서 출력되는 전류가 크므로 배터리의 수명 저하를 불러일으킨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은 모터 구동 출력 단을 이중배터리로 사용하여 초기 큰 전류로 인한 배터리의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제안하고, 아답터가 불필요하면서 안전 규격을 만족하는 배터리 충전 기능 내장형 부스트 컨버터 회로를 제안한다. 이를 이론적, 실험적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방전 시 모터는 기동 순간 최대 전류에 따라서 방전 전류를 높게 설정해야 하는데 이는 배터리 전압이 높아지고 빠른 수명 저하를 일으킨다. 본 논문에서는 One board에 충전, 방전 기능을 통합하면서 기능적 손실이 없는 회로를 제안한다. 절연형 충전 방식으로 1차 측 스위치로 주 배터리와 이중 배터리를 충전하며 이중배터리는 기동 시 전류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 기능 내장형 부스트 컨버터 회로를 제안하였다. 200W 급 시작품을 통하여 충전 기능 내장형이라는 점에서 별도의 외장형 아답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안전규격에 맞추면서 경량화와 휴대성 용이를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배터리 충전 기능 내장형 부스트 컨버터 통합형 회로를 검증하기 위해 60W 급 충전, 200W 급 모터 구동 회로의 시작품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실험 조건은 다음 표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