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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 Boundary Detector을 사용한 연료전지용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의 역전류 제어 기법
Synchronous Boost Converter Control Method for Fuel Cell to Prevent Reverse Current with Mode Boundary Detec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3 Nov. 15, 2013년, pp.159 - 160  

김미지 (성균관대학교) ,  신민호 (성균관대학교) ,  최성촌 (성균관대학교) ,  김지환 (성균관대학교) ,  정용채 (남서울대학교)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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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를 사용하여 2차 전지를 충전시키는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를 제어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고효율을 위한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는 기존의 부스트 컨버터의 다이오드 대신 MOSFET을 사용한다. 이때 연료전지의 전압이 배터리의 전압보다 낮기 때문에 양방향 소자인 MOSFET의 특성상 DCM구간에서 역전류가 발생한다. 연료전지의 긴 기동시간으로 인해 초기 동작 시 소프트 스타트가 필요한데 이때 역전류가 발생할 수 있는 DCM구간이 나타난다. 시스템 제어를 위해 사용된 mode boundary detector은 CCM과 DCM을 구분해주어 컨버터를 제어한다. CCM구간에서는 동기식으로 부스트 컨버터가 동작되고 DCM구간에서는 기존의 다이오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역전류를 방지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논문의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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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ode boundary detector을 이용한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의 역전류 제어방식을 제안하였다. 초기 DCM구간에서 연료전지와 배터리의 전압차에 의해서 발생하는 역전류로 인해 연료전지를 동기식으로 충전기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동기식 부스트 컨버터에서 modeboundary detector를 사용하여 배터리에서 연료전지로 흐르는 역전류를 방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역전류가 발생하는 부분은 DCM구간이기 때문에 kout이 0이고 전류가 순방향으로 흐를 때는 1이 된다. 그림 3(b)는 동기식 스위치 S2를 제어하였을 때 전류파형이다. Mode boundary detector을 이용한 제어방식으로 역전류가 잘 제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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