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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왜곡된 역기전력을 갖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MRAS관측기를 이용한 토크리플 저감
Torque ripple reduction based on MRAS observer for the interior PMSM with back emf harmonic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Nov. 23, 2012년, pp.229 - 230  

진용신 (한국교통대학교) ,  조관열 (한국교통대학교) ,  김학원 (한국교통대학교) ,  임병국 (한국교통대학교) ,  한병문 (명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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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왜곡된 역기전력을 갖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토크리플 저감 방법을 제안한다. 역기전력에 왜곡성분이 있는 경우 정현파 전류로 모터 제어 시 역기전력의 왜곡으로 인한 토크리플은 전동기의 진동 증대 및 효율 저하의 요인이 된다. 이러한 토크리플에 의한 전동기의 진동은 특히 저속에서 문제가 된다. 저속운전 시 전동기의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역기전력의 왜곡에 의한 토크리플을 줄일 수 있는 토크리플 보상 전류제어가 필요하다. 이 경우 토크리플 보상전류를 구하기 위해서는 역기전력의 왜곡성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역기전력의 왜곡성분을 off_line 방식이 아닌 전류기반 MRAS 관측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정하여 토크리플 저감전류를 보상함으로써 토크리플을 저감한다. 제안된 토크리플 저감 알고리듬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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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고효율 모터의 수요가 증가되면서 모터를 최적화시켜 제어 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동기 전동기의 역기전력에 고조파가 포함된 경우 발생되는 토크리플 저감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IPMSM(Interior PM synchronous motor)의 경우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운전을 통해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여 단위체적 당 출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
  • [1,2] 이 방법은 모터가 바뀌게 되면 다시 하모닉 성분을 분석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전류기반 MRAS관측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왜곡 성분을 추종하고 토크리플 저감전류를 보상함으로써 토크리플을 저감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그림1 (b)에 결과를 보면 고조파성분이 13차 이하에서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3차 까지의 고조파 성분만 고려하여 모델링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저속운전 시 전동기의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역기전력의 왜곡성분을 off_line 방식이 아닌 전류기반 MRAS 관측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정하여 토크리플 저감전류를 보상함으로써 토크리플이 저감됨을 모의 해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향후 과제로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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