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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차량용 가변 밸브 BLDC 모터 제어기 개발
Development of BLDC motor Controller for VVA Module of Gasoline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2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2012 July 03, 2012년, pp.586 - 587  

박준성 (전자부품연구원) ,  최준혁 (전자부품연구원) ,  구본관 (전자부품연구원) ,  김진홍 (전자부품연구원) ,  정인성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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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반도체 기술발전과 더불어 차량 내 기능들이 효율성, 경제성 및 친환경적인 관심을 고려하여 기계식 방식에서 전력전자식 방식으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엔진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엔진의 연소효율을 개선하거나, 엔진에서 발생되는 손실을 줄이는 것이 필요한데, VVA(Variable Valve Actuation, 가변 밸브 작동) 기술은 엔진 흡기 유동 강화, 펌핑 손실 저감, 기계적 마찰 손실 저감등을 통해 엔진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VVA 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차량의 발진 응답성이 향상되고,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저연비 차량을 실현하는데 핵심 차량부품기술이다. 최근까지 차량의 전동기 구동의 경우 DC모터 방식이 많이 적용되어 왔으나 DC모터의 내구성 및 효율 등의 이유로 BLDC모터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VVA 기구의 적용을 위하여 BLDC모터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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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가솔린 차량에 적용되는 VVA 기구의 BLDC모터 및 제어기 개발에 관한 것으로써 사용환경온도인 40~125[℃]를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양산성을 고려하여 제어기는 8bit 프로세서를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DC 모터 대비 정류자, 브러쉬가 없어 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으며,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1] BLDC모터는 일반적인 DC모터의 구조와 서로 상대적인 특징이 있다. DC모터는 고정자에 영구자석이 부착되어 계자를 제공하며 전기자 권선은 회전자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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