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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만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폭풍해일고 양상
Effects of Storm surge due to Characteristics of the bay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회, 2017 Nov. 23, 2017년, pp.239 - 239  

김동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홍성진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이화영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김동석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정영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김헌태 (부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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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태풍매미 내습시의 수치시뮬레이션 결과를 관측자료와 비교·검토하여 타당성을 검증을 한 후, 태풍의 이동경로를 변경하여 지형특성에 따른 폭풍해일 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과거 태풍 중 태풍규모와 재해규모의 양측면에서 각종 기록을 경신한 태풍 매미를 대상으로 폭풍해일고를 산정하고 서로 다른 내만의 형태에 해당하는 대상지역으로 개방성 내만으로는 부산 수영만, 폐쇄성 내만으로는 마산만, 좁고 긴 내만으로는 낙동강하구지역을 선정하여 지형적 특성에 따른 폭풍해일고의 양상에 대해 ADCIRC(ADvanced CIRCulation) 모형을 이용한 해일예측모델링을 통해 만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폭풍해일고의 양상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 이동경로의 변경은 실제 태풍 매미가 발생했을 당시 2003년 9월 12일 21시 경을 기준으로 태풍의 중심과 마산만 검조소 사이의 거리를 산정하여 낙동강 하구 지역과 수영만에서 산정한 거리만큼 태풍의 중심과의 거리를 가지도록 이동경로를 변경하였다. 위험반원의 위치에서 각 지역의 폭풍해일고의 변화양상이 지형적인 특성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았다. 태풍의 이동경로에 대한 정보는 KMA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수치실험 모의시간은 2일 동안 수행하였으며, 계산시간간격은 10분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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