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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m급 쌍동형 카페리 구조 엔지니어링 고찰
Structural Engineering of 60m Twin-hull typed Car-ferry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17년도 공동학술발표회, 2017 Apr. 27, 2017년, pp.129 - 130  

이정호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병모 ((주)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인철 ((주)해운조선) ,  박주신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쌍동형 카페리에 대한 기본 구조 설계 및 구조 해석을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카페리와 같이 길이 50미터 이상 길이와 폭/비가 12보다 큰 중/소형 고속 선박의 강도 해석에 대한 규정이나 방법론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부재의 스캔틀링은 한국선급기준을 적용하였고, 설계안에 대한 구조강도 검증을 위해서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에 의해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적용하여, Hull girder ultimate strength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현재 기준에 의한 설계의 모호성을 극복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study of basic structur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the twin car-ferries. The rules and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of strength of medium and small high speed vessels with a length of more than 50m and a width / ratio of more than 12, such as car-ferries, have not been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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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고속경구조선 규칙) 기준을 바탕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 구조설계 절차 및 상세 유한요소해석을 적용한 결과를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한 기초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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