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쌍동형 카페리에 대한 기본 구조 설계 및 구조 해석을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카페리와 같이 길이 50미터 이상 길이와 폭/비가 12보다 큰 중/소형 고속 선박의 강도 해석에 대한 규정이나 방법론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부재의 스캔틀링은 한국선급기준을 적용하였고, 설계안에 대한 구조강도 검증을 위해서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에 의해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적용하여, Hull girder ultimate strength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현재 기준에 의한 설계의 모호성을 극복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쌍동형 카페리에 대한 기본 구조 설계 및 구조 해석을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카페리와 같이 길이 50미터 이상 길이와 폭/비가 12보다 큰 중/소형 고속 선박의 강도 해석에 대한 규정이나 방법론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부재의 스캔틀링은 한국선급기준을 적용하였고, 설계안에 대한 구조강도 검증을 위해서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에 의해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카페리 전용선박 기준을 적용하여, Hull girder ultimate strength를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현재 기준에 의한 설계의 모호성을 극복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앞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This paper suggests study of basic structur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the twin car-ferries. The rules and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of strength of medium and small high speed vessels with a length of more than 50m and a width / ratio of more than 12, such as car-ferries, have not been c...
This paper suggests study of basic structur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the twin car-ferries. The rules and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of strength of medium and small high speed vessels with a length of more than 50m and a width / ratio of more than 12, such as car-ferries, have not been clarified yet. Therefore, in this paper, the scantling of the members is based on the Korea Classification standards, and the car-ferries standards were additionally applied to verify the structural strength of the desig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ful as basic data related to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high speed twin car-ferries.
This paper suggests study of basic structur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the twin car-ferries. The rules and methodology for the analysis of strength of medium and small high speed vessels with a length of more than 50m and a width / ratio of more than 12, such as car-ferries, have not been clarified yet. Therefore, in this paper, the scantling of the members is based on the Korea Classification standards, and the car-ferries standards were additionally applied to verify the structural strength of the desig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ful as basic data related to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high speed twin car-fer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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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고속경구조선 규칙) 기준을 바탕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 구조설계 절차 및 상세 유한요소해석을 적용한 결과를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한 기초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제안 방법
설계 수직 가속도, 허용 속도, 종 방향의 설계가속도, 횡방향의 설계가속도, 선저 설계 슬래밍 압력, 종요에 의한 슬래밍 압력, 선수측부 및 선수부 충격압력, 쌍동선 연결구조의 슬래밍 압력, 선측부 및 노출 갑판에 작용하는 해수압력등의 주요 하중의 계산을 수행하고, 구조부재의 두께 결정및 구조강도 만족 여부를 확인한다. 최종적으로는 요구되는 하중 대비 단면계수 값이 비율을 확인하여, 구조설계를 마무리한다.
이론/모형
주요 구조 부재의 치수는 앞장에서 기술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정의 하였으며, KR Passenger Ferry, 2016에서 제시한 방법에 따라 부재의 치수 및 구조강도를 재검증하였다.
성능/효과
2) 한국선급의 고속경구조선 규칙에 의거한 판두께 및 보강재 사이즈 선택과정은 쉬우나, 적정 수준의 값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애매모호한 점들이 많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고속경구조선 규칙) 기준을 바탕으로, 고속 쌍동형 카페리 구조설계 절차 및 상세 유한요소해석을 적용한 결과를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향후 쌍동형 카페리의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에 관련한 기초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후 연구로는 쌍동형 카페리에 대한 개발과 함께 상세 평가기준 및 하중 정의에 대한 구체적인 비교/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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