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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비서와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인식과 기대: 의미 연결망 분석과 감성분석을 중심으로
Perception of Virtual Assistant and Smart Speaker: Semantic Network Analysis and Senti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213 - 216  

박호현 (성균관대학교) ,  김장현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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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과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가상 비서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사용하기 쉬운 IoT 디바이스로 평가받고 있다. 본 연구는 주요 가상 비서브랜드의 음성인식 플랫폼과 디바이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트위터에서 가상비서 서비스를 하는 세 기업의 총 6가지 키워드를 포함한 트윗을 수집했다. 수집한 데이터는 의미 연결망 분석 기법(Semantic network analysis)을 적용해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분석했다. 추가로 LIWC 감성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긍정/부정적 반응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사람들은 각 키워드에 대한 반응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Virtual Assistant가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사용성에 대한 내용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키워드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dvantages of smart devic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voice recognition become more prominent, Virtual Assistant is gaining popularity. Virtual Assistant provides a user experience through smart speakers and is valued as the most user friendly IoT device by consumers. The purpose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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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브랜드의 Virtual Assistant와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코멘트를 분석하여 네트워크를 형성 하고, 각 그룹이 가지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LIWC 감성분석을 이용해 각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 부정적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브랜드의 Virtual Assistant와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코멘트를 분석하여 네트워크를 형성 하고, 각 그룹이 가지는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Virtual Assistant와 스마트 스피커를, 키워드를 나누어 사용자 트윗을 분석하였다. 의미 연결망 네트워크 분석 결과, 사람들은 모든 키워드에서 공통적으로 Virtual Assistant와 스마트 스피커의 기능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LIWC는 특정 텍스트를, 경험적으로 정의된 심리적, 구조적 범주로 분류할 수 있는 정도를 계산한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부정의 정도를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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