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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 GPU 기반의 고속 다시점 깊이맵 생성 방법
Multi-GPU based Fast Multi-view Depth Map Gener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Nov. 07, 2014년, pp.236 - 239  

고은상 (광주과학기술원)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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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시점의 색상 영상과 함께 깊이 정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깊이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하는 ToF 카메라는 해상도가 낮으며 적외선 신호의 주파수 문제 때문에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이 정보를 색상 영상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깊이 정보의 업샘플링이 필수적이다. 업샘플링은 깊이 정보를 색상 카메라 위치로 3차원 워핑하고 결합형 양방향 필터(joint bilateral filter, JBF)를 사용하여 빈 영역을 채우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업샘플링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래픽스 프로세싱 유닛(graphics processing units, GPU)를 이용하여 빠르게 수행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GPU의 병렬 수행을 통하여 빠르게 다시점 깊이맵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중 GPU 병렬 수행은 범용 목적 GPU(general purpose computing on GPU, GPGPU) 중의 하나인 CUDA를 이용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3개의 GPU 사용한 실험 결과 초당 35 프레임의 다시점 깊이맵을 생성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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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의 하나인 CUDA는 C언어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이식성과 확장성이 커서 CUDA를 사용한 프로그램은 고성능 GPU로 대체하거나 여러 개의 GPU 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속도를 이전보다 높일 수 있다 [1, 3]. 본 논문에서는 CUDA 다중 GPU를 사용한 다시점 깊이맵을 빠르게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며, [1]에서 제안된 방법보다 좀 더 효율적으로 다시점 깊이맵을 생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중 GPU를 사용하여 빠르게 다시점 깊이맵을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다. 다시점 깊이 맵은 해상도가 낮은 깊이 영상을 색상 카메라 위치로 3차원 워핑을 하고 JBF를 수행하여 색상 영상의 해상도로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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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깊이 정보란? 보통 이러한 3차원 영상이 제작될 때 여러 시점의 깊이 정보가 필요하다. 깊이 정보는 카메라에서 대상까지의 거리 값을 의미하며 여러 시점의 깊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에서 각 깊이 정보는 각각 다른 깊이 카메라에서 time-of-flight(ToF) 방법인 적외선 신호의 송수신 시간차를 측정하여 거리 값을 측정한다 [1, 2].
업샘플링은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나? 따라서 깊이 정보를 색상 영상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깊이 정보의 업샘플링이 필수적이다. 업샘플링은 깊이 정보를 색상 카메라 위치로 3차원 워핑하고 결합형 양방향 필터(joint bilateral filter, JBF)를 사용하여 빈 영역을 채우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업샘플링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래픽스 프로세싱 유닛(graphics processing units, GPU)를 이용하여 빠르게 수행될 수 있다.
time-of-flight(ToF) 방법을 이용한 카메라는 어떠한 문제 때문에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나? 3차원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시점의 색상 영상과 함께 깊이 정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깊이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하는 ToF 카메라는 해상도가 낮으며 적외선 신호의 주파수 문제 때문에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이 정보를 색상 영상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깊이 정보의 업샘플링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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