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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Nov. 07, 2014년, pp.236 - 239
고은상 (광주과학기술원) ,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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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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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정보란? | 보통 이러한 3차원 영상이 제작될 때 여러 시점의 깊이 정보가 필요하다. 깊이 정보는 카메라에서 대상까지의 거리 값을 의미하며 여러 시점의 깊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다시점 카메라 시스템에서 각 깊이 정보는 각각 다른 깊이 카메라에서 time-of-flight(ToF) 방법인 적외선 신호의 송수신 시간차를 측정하여 거리 값을 측정한다 [1, 2]. | |
업샘플링은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나? | 따라서 깊이 정보를 색상 영상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깊이 정보의 업샘플링이 필수적이다. 업샘플링은 깊이 정보를 색상 카메라 위치로 3차원 워핑하고 결합형 양방향 필터(joint bilateral filter, JBF)를 사용하여 빈 영역을 채우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업샘플링은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래픽스 프로세싱 유닛(graphics processing units, GPU)를 이용하여 빠르게 수행될 수 있다. | |
time-of-flight(ToF) 방법을 이용한 카메라는 어떠한 문제 때문에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나? | 3차원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시점의 색상 영상과 함께 깊이 정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깊이 정보를 얻을 때 사용하는 ToF 카메라는 해상도가 낮으며 적외선 신호의 주파수 문제 때문에 최대 3대까지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이 정보를 색상 영상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 깊이 정보의 업샘플링이 필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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