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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 기반 클러스터링 기술을 이용한 도로표면 유형 분류 알고리즘
Road Surface Classification Using Weight-Based Clustering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2014 Nov. 07, 2014년, pp.146 - 149  

김형민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송중석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박종일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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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과 IT 기술의 융합이 활발해지면서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동차(무인 자동차)와 같은 지능형 자동차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지능형 자동차의 비전 기반 기술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속도로와 같이 포장된 도로나 자갈길과 같은 비포장 도로에서도 운전자의 승차감을 고려한 능동적 안전시스템과 안정적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행능력을 보장하는 기술들 중 도로 유형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중치 기반 클러스터링 기술을 이용하여 도로표면 유형을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아스팔트, 자갈길, 흙길, 눈길의 도로표면 영상 데이터를 히스토그램의 분포도와 최고점 위치, 에지 영상의 에지량, 채도성분을 이용하여 특징값을 추출하고 클러스터를 구성한다. 분류할 입력 도로표면 영상에 대해 특징값을 분석한 후 탐색범위 내 선택된 각 클러스터의 벡터와의 거리를 측정하여 가중치를 계산하고 가중치가 높은 클러스터를 분류하여 입력 영상에 대한 도로표면을 결정한다. 실험결과 제안하는 방법이 각 도로표면 영상의 특징값과 이를 이용한 가중치만을 이용하여 약 91.25%의 정확도로 도로의 표면을 분류해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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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로표면 영상데이터의 특징값을 이용한 가중치로 도로표면의 유형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도로표면 영상데이터의 특징값을 분석하기위해 추출된 특징값을 정규화 시킨 후 4차원 클러스터를 구성하였다.
  • 예를 들어 차량이 지나가야할 노면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이를 ECU에 전달하여 서스펜션을 상황에 맞게 제어하면 반응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영상 센서를 통해 도로표면을 분석하는 방법에는 RGB 카메라를 이용하거나 스테레오 카메라와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으며[1-4]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센서를 통해 획득한 도로표면 영상의 특징값을 가중치로 계산하여 도로표면 영상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 2는 제안한 도로표면 유형분류 알고리즘의 전체 흐름도를 나타낸다. 그림 1과 같이 대표 도로표면을 아스팔트, 자갈길, 흙길, 눈길로 가정하고[5, 6] 각 도로표면 영상데이터에 대해 히스토그램의 분포도와 최고점 위치, 영상의 에지량, 채도 성분을 분석하여 각 특징을 갖는 그룹으로 구성한다. 분류할 도로표면 영상 데이터를 네 가지 특징으로 분석하여 이를 중심으로 탐색범위를 설정하고 탐색범위에 포함된 클러스터별 벡터와의 거리 가중치를 이용하여 네 그룹 중 가장 유사한 그룹을 선정하여 해당그룹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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