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적 인지 중복성 제거를 위해 양자화 크기값에 적응적인 최소 인지 왜곡 기반 전처리 방법
JND based Video Pre-processing Adaptive to Quantization Step sizes for Perceptual Redundancy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2016 Nov. 04, 2016년, pp.100 - 102  

기세환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 공학과) ,  김문철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 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인지 영상 부호화에 사용되던 Just Noticeable Distortion(JND) 보다 더 압축에 적합한 모델인 Just Noticeable Quantization Distortion(JNQD)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사용한 인지적 영상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인지적 영상 압축 방식은 영상 코덱 내부의 Rate-Distortion Optimization(RDO)을 수정하지 않고 입력되는 영상의 불필요한 정보들을 미리 제거하는 전처리 과정으로서, JNQD 모델을 사용하여 보다 간단하면서 압축 효율을 크게 증가 시킬 수 있다. 기존 영상 압축의 전처리 방법들은 부호화기의 양자화 값을 전처리 과정에서 고려하지 못하여 부정확한 인지 중복성 제거 결과를 초래하였으나, 제안하는 방법은 영상의 특성뿐만 아니라 양자화 크기 값을 고려하여 적응적으로 인지 왜곡이 발생하지 않는 주관적 인지 중복성 제거를 전처리 과정에서 수행할 수 있다. 거의 유사한 주관적 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 HEVC 참조 소프트웨어 대비 약 15%의 압축효율 향상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의 JND 값을 찾는 실험방법들은 영상 압축에 잘 부합되지 않는 방법으로 왜곡 임계값을 측정하였기 때문에 영상 압축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 압축에서 발생되는 blocking artifact 와 blur, luminance change 와 같은 왜곡에 해당되는 JND 값을 나타내는 Just Noticeable Quantization Distortion(JNQD) 모델을 사용해서 인지적 영상 압축 방식을 제안한다.
  • 전처리 과정을 통해 입력영상의 인지 왜곡 경계 영상을 영상 압축 과정에 입력하게 되면 압축 과정에서 발생되는 양자화 왜곡으로 인해 최종 결과 영상에서는 왜곡이 눈에 띄는 경우가 발생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입력하기 전의 원본 영상의 왜곡 인지 경계만큼 주파수 계수 값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출력될 때 원본의 압축영상과 전처리 후 압축영상의 인지 왜곡 경계를 비교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영상 압축 전처리 과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압축 영상의 왜곡 인지 영상을 생성하여 그 영상과 전처리 후 압축된 영상을 비교하여 전처리로 제거되는 인지 중복 데이터의 양을 조절한다. 이와 같이 영상의 압축을 고려하여 전처리 과정에서 제거되는 인지 중복 데이터의 양을 적응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여 기존의 영상 압축 과정에서의 양자화 효과를 고려하지 못한 전처리 방법을 개선한다.
  • 이 논문에서는 영상 압축에서 발생되는 왜곡을 반영하는 JNQD 모델을 사용해서 영상 압축의 전처리 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전처리 과정으로 영상의 불필요한 성분들을 RDO 관점에서보다 더 많이 감소 시킬 수 있었고, 압축 후의 결과 영상이 왜곡 인지 경계 내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불확실성도 양자화 크기에 따라 적응적으로 바뀌는 α 값으로 보완 할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