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 화질 측정을 위한 픽셀 강도 영역의 새로운 광적응 효과 모델: 이론 및 적용
A Novel Luminance Adaptation Effect Model in Pixel Intensity Domain for Image Quality Assessment: Theory and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5년도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01, 2015년, pp.78 - 80  

배성호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 공학과) ,  김문철 (한국과학기술원 전기 및 전자 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광적응(Luminance Adaptation; LA) 효과는 영상의 배경 밝기에 따른 왜곡에 대한 시각 인지 민감도가 달라지는 특성을 의미한다. 기존 영상 화질 측정(Image Quality Assessment; IQA) 방법들은 베버의 법칙(Weber' s law) 모델을 이용하여 LA 효과를 IQA 방법에 반영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IQA 방법들에 있어서 베버의 법칙 기반 LA 효과 모델은 다음 두 가지 이유로 부정확하게 동작한다: (i) 전통적인 베버의 법칙 모델은 실제 광도(luminance)에 대한 인지 민감도 응답값을 정확히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ii) 대부분 IQA 방법들은 픽셀 강도 영역에서 계산되지만, 베버의 법칙과 같은 LA 효과 모델들은 광도 영역에서 개발되었다. 따라서 광도와 픽셀 강도간 비선형 관계로 인해 IQA 방법에 반영된 베버의 법칙 기반 LA 효과 모델들은 부정확하게 동작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처음으로 픽셀 강도 영역에서의 LA 모델을 이론적으로 유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픽셀 강도 영역에서의 LA 효과 모델은 감마 교정 함수(Gamma correction function)와 광도 영역에서의 LA 효과 모델인 제곱-법칙(power-law)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테일러 급수 확장 근사화를 통해 유도된다. 제안하는 픽셀 강도 영역 LA 효과 모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제안하는 LA 효과 모델을 PSNR 에 도입하여 광범위한 실험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LA 효과 모델 기반 PSNR 은 PSNR 및 베버의 법칙 기반 PSNR 대비 괄목할 만한 주관적 화질 예측 성능 향상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제안하는 픽셀 강도 영역의 LA 효과 모델(또는 LA 효과에 대한 JND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하는 LA 효과 모델을 PSNR 에 결합하였다. 결합 방법은 PSNR 을 계산할 때 각 픽셀의 배경 평균 밝기값에 따라, 더욱 민감한 배경 밝기 값을 가지는 픽셀에 대해 더욱 높은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결합하였다. 여기서 가중치는 (9)로부터 계산한 JND 값의 역수와 비례하는 값을 사용하였다.
  • 여기서 가중치는 (9)로부터 계산한 JND 값의 역수와 비례하는 값을 사용하였다. 또한 성능 비교를 위해 PSNR 뿐만 아니라 (1)의 베버의 법칙 모델을 사용한 PSNR 도 실험에 도입하였고, 여기서 마찬가지로 W-PSNR 을 계산하기 위해 각 픽셀의 배경 평균 밝기값에 따른 민감도를 (1)로부터 계산해서 더욱 민감한 배경 밝기 값을 가지는 픽셀에 대해 더욱 높은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결합하였다. 실험에서 사용한 TID2008 데이터베이스는 25 개의 참조 영상에 대해 17 종류의 다른 왜곡특성을 가지는 총 1700 개의 왜곡된 영상을 포함하고 있다 [8].
  • 본 논문에서는 Frese 의 제곱 법칙 모델[13]과 감마 교정 함수를 이용해서 근사화된 픽셀 강도 영역의 LA 효과 모델을 유도한다. 제곱 법칙 모델은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 본 논문에서는 최초로 기존 베버의 법칙 모델에 기반한 LA 효과 모델이 픽셀 강도 영역에서 부정확하게 동작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픽셀 강도 기반 LA 효과 모델을 감마 교정 함수와 제곱-법칙 모델로부터 유도하였다. 유도한 픽셀 강도 기반 LA 효과 모델을 PSNR 에 결합하여 광범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초로 기존 베버의 법칙 모델에 기반한 LA 효과 모델이 픽셀 강도 영역에서 부정확하게 동작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픽셀 강도 기반 LA 효과 모델을 감마 교정 함수와 제곱-법칙 모델로부터 유도하였다. 유도한 픽셀 강도 기반 LA 효과 모델을 PSNR 에 결합하여 광범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LA 효과 모델이 결합된 PSNR 이 기존 PSNR 및 베버의 법칙 모델 기반 PSNR 보다 더 높은 주관적 화질 점수 예측력을 보였다.
  • 제안하는 픽셀 강도 영역의 LA 효과 모델(또는 LA 효과에 대한 JND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하는 LA 효과 모델을 PSNR 에 결합하였다. 결합 방법은 PSNR 을 계산할 때 각 픽셀의 배경 평균 밝기값에 따라, 더욱 민감한 배경 밝기 값을 가지는 픽셀에 대해 더욱 높은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결합하였다.

대상 데이터

  • 또한 성능 비교를 위해 PSNR 뿐만 아니라 (1)의 베버의 법칙 모델을 사용한 PSNR 도 실험에 도입하였고, 여기서 마찬가지로 W-PSNR 을 계산하기 위해 각 픽셀의 배경 평균 밝기값에 따른 민감도를 (1)로부터 계산해서 더욱 민감한 배경 밝기 값을 가지는 픽셀에 대해 더욱 높은 가중치를 주는 방식으로 결합하였다. 실험에서 사용한 TID2008 데이터베이스는 25 개의 참조 영상에 대해 17 종류의 다른 왜곡특성을 가지는 총 1700 개의 왜곡된 영상을 포함하고 있다 [8]. 성능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4 개의 성능 지표를 도입하였다: 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SROC).

데이터처리

  • 성능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4 개의 성능 지표를 도입하였다: 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SROC). Kendall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s (KROC), Pearson Linear Correlation coefficient (PLCC), Root Mean Squared Error (RMSE). 우리는 계산된 IQA 방법과 실제 측정한 주관적 화질 점수(MOS: mean opinion score)를 매핑시키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법을 사용하였다 [14].
  • 표 1. TID2008 상에서의 W-PSNR, PSNR 과 제안하는 LA-PSNR 간 성능 비교.
  • 실험에서 사용한 TID2008 데이터베이스는 25 개의 참조 영상에 대해 17 종류의 다른 왜곡특성을 가지는 총 1700 개의 왜곡된 영상을 포함하고 있다 [8]. 성능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4 개의 성능 지표를 도입하였다: 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SROC). Kendall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s (KROC), Pearson Linear Correlation coefficient (PLCC), Root Mean Squared Error (RMSE).

이론/모형

  • Kendall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s (KROC), Pearson Linear Correlation coefficient (PLCC), Root Mean Squared Error (RMSE). 우리는 계산된 IQA 방법과 실제 측정한 주관적 화질 점수(MOS: mean opinion score)를 매핑시키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법을 사용하였다 [14]. 표 1 은 베버의 법칙모델에 기반한 PSNR(W-PSNR), PSNR, 제안하는 픽셀 강도의 LA 효과 모델이 결합된 PSNR(LA-PSNR)에 대한 TID2008 에서의 전체 성능을 보인다.
  • |i=1 ,…, 4} 는 모델 파라미터의 세트이다. 우리는 유도한 픽셀 강도 영역의 LA 효과에 대한 JND 모델 (5)의 모델 파라미터를 결정하기 위해 Chou 의 실험 결과를 사용하였다[12]. 최소자승오차 해법 방식으로 찾은 (5)의 모델 파라미터는 a1= – 2.
  • 이 중 많은 방법들이 배경 밝기에 대한 인지 왜곡 민감도 변화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베버의 법칙(Weber’ s law)을 따르는 광적응(Luminance Adaptation; LA) 효과 모델을 도입하였다[5]-[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