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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송공학회 2015년도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01, 2015년, pp.187 - 190
권재광 (한국방송공사) , 최성우 (한국방송공사) , 유제현 ((주)에어코드) , 정인영 ((주)에어코드) , 정병희 (한국방송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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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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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란 무엇인가? | 정보가 무한히 많아져 다시 데이터가 된 시대, 이것이 일반인들에게도 Buzzword1)가 되어 버린 ‘빅데이터’의 시대라 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단어 의미대로 우리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과거의 데이터 정제 기술로 유의미한 정보를 가공하기에는 상당한 자원이 필요하다. 현재, 장비의 고성능화 등으로 가능성이 검증되고 있고 일부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단계이나, 여전히 혼돈의 문제가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소셜 큐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 |
소셜 큐레이션의 가장 큰 특성은 무엇인가? | 소셜 큐레이션의 가장 큰 특성은 큐레이션을 하는 사람 혹은 기능, 즉 큐레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그렇듯이 나를 중심으로 세상의 객체들이 연관되어 있고 그 중상대적으로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 것들이 의사결정의 주요 정보원이되는데, 그 객체가 사람이라면 나의 인적네트워크 자체가, 나에게 유용한 가치를 큐레이션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 |
핀터레스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분류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이고 성공적인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로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있다(그림 1). 이것은 이미지형태의 정보공유 서비스라는 특징이 있는데, 중요한 사안을 적어 보드에 핀으로 고정시키는 일반적인 사람 행위를 모델링하여, ‘푸시 버튼 콘텐츠‘3)와 일종의 분류게시판인 보드(Boards) 로 구조화되어 있고, 인간 감각 중 가장 효과적인 시각을 활용한다는 점과 타인과 공유와 재공유, 추천 등이 쉽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핀터레스트는 1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가치도 4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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