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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Social quration service with broadcast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5년도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01, 2015년, pp.187 - 190  

권재광 (한국방송공사) ,  최성우 (한국방송공사) ,  유제현 ((주)에어코드) ,  정인영 ((주)에어코드) ,  정병희 (한국방송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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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를 '빅데이터' 시대라 부른다. '빅데이터', 그 용어가 주는 의미대로 우리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매우 많다는 것을 의미 하며, 과거의 데이터 정제 기술로 유의미한 정보로 가공하려면 상당한 자원이 필요하다. 현재, 장비의 고성능화 등으로 가능성이 검증되고 있고, 일부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단계이나 여전히 혼돈의 문제가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소셜 큐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본 개발 서비스1)는 시청자들이 방송 콘텐츠를 소유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TV를 보면서 방송 프로그램을 캡처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한다. 방송콘텐츠에 관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이며, 이는 각 사용자들이 캡처하여 생성한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사용자들의 사회적인 관계를 이용하여 선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의 개발 방향과 시스템 구성 등을 설명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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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도 적절한 서비스와 연구를 진행하여 왔는데, 여기서는 KBS 기술연구소가 연구개발 중인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기술적이면서도 정보의 가장 아날로그적 해석방법인 소셜서비스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의 보편적 공유와 콘텐츠 소비활성화를 위한 방송사로서의 새로운 서비스 연구개발 내용을 정리하였는데, 이어지는 절에서 사례분석, 개발내용, 그리고 향후 계획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 서비스 기능 구성요소의 가장 핵심인 TV 캡처를 연구개발하기 위해, 서비스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기능을 정의하였다. TV를 보다가 원하는 장면에서 스마트 단말의 캡쳐 버튼을 누르면 바로 캡처될 수 있는 기능과 캡쳐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스마트 단말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개발하였다.
  •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도 적절한 서비스와 연구를 진행하여 왔는데, 여기서는 KBS 기술연구소가 연구개발 중인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기술적이면서도 정보의 가장 아날로그적 해석방법인 소셜서비스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의 보편적 공유와 콘텐츠 소비활성화를 위한 방송사로서의 새로운 서비스 연구개발 내용을 정리하였는데, 이어지는 절에서 사례분석, 개발내용, 그리고 향후 계획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 시청자들은 방송시청 중 스쳐가는 관심 있는 장면을 기록하여 정보로 활용하거나, 타인과 공유하려는 기본적 욕구가 있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스마트기기 사진찍기 등이 그 역할을 하는데, 사용상 매우 불편이 따른다. 이 문제를 해결하여 더욱 용이한 방법으로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서비스 개발의 시발점이다. 본 서비스는 KBS가 생산하고 있는 동영상 콘텐츠와 사용자들이 생산한 큐레이션 데이터를 개인의 관심도에 따라 저장, 관리하고, 자동으로 추천, 상호 공유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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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정보가 무한히 많아져 다시 데이터가 된 시대, 이것이 일반인들에게도 Buzzword1)가 되어 버린 ‘빅데이터’의 시대라 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단어 의미대로 우리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과거의 데이터 정제 기술로 유의미한 정보를 가공하기에는 상당한 자원이 필요하다. 현재, 장비의 고성능화 등으로 가능성이 검증되고 있고 일부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단계이나, 여전히 혼돈의 문제가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소셜 큐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소셜 큐레이션의 가장 큰 특성은 무엇인가? 소셜 큐레이션의 가장 큰 특성은 큐레이션을 하는 사람 혹은 기능, 즉 큐레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그렇듯이 나를 중심으로 세상의 객체들이 연관되어 있고 그 중상대적으로 가깝게 연결되어 있는 것들이 의사결정의 주요 정보원이되는데, 그 객체가 사람이라면 나의 인적네트워크 자체가, 나에게 유용한 가치를 큐레이션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핀터레스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분류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이고 성공적인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로 ‘핀터레스트(pinterest)’가 있다(그림 1). 이것은 이미지형태의 정보공유 서비스라는 특징이 있는데, 중요한 사안을 적어 보드에 핀으로 고정시키는 일반적인 사람 행위를 모델링하여, ‘푸시 버튼 콘텐츠‘3)와 일종의 분류게시판인 보드(Boards) 로 구조화되어 있고, 인간 감각 중 가장 효과적인 시각을 활용한다는 점과 타인과 공유와 재공유, 추천 등이 쉽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핀터레스트는 1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가치도 4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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