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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만족과 재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viewing motives of parenting reality TV program on satisfaction and reviewing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4년도 하계학술대회, 2014 June 30, 2014년, pp.215 - 218  

김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이지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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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 등 4가지로 밝혀내고, 이러한 시청동기와 시청시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3가지 요인과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에 따라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시청시간이 증가할수록 평균값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시청만족에 유의미한 결과를,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의 요인은 재시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만족감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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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MBC), (KBS) 시청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웹서베이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재시청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분석 결과 육아 리얼리트 프로그램은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 등 4가지 시청동기 요인에 의해 시청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 본 연구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청동기 요인에 관심을 갖고 이들이 시청만족과 재시청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아이들간의 실제 관계라는 ‘사실성’에 주목하여 일상을 표현한 <아빠!, 어디가?>(MBC),<슈퍼맨이 돌아왔다>(KBS2)를 대상으로 시청동기를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이들이 시청만족도와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관련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프로그램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아이들간의 실제 관계라는 ‘사실성’에 주목하여 일상을 표현한 (MBC),(KBS2)를 대상으로 시청동기를 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이들이 시청만족도와 재시청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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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조사한 결과는? 본 연구는 (MBC), (KBS2) 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일상정서표현' 등 4가지로 밝혀내고, 이러한 시청동기와 시청시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외로움 해소' 3가지 요인과 육아 프로그램 시청시간에 따라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시청시간이 증가할수록 평균값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흥미로움과 일상정서표현 요인은 시청만족에 유의미한 결과를, 프로그램 시청시간과 흥미로움, 출연아동들의 매력, 일상정서표현의 요인은 재시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만족감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최근 아버지와 자녀들이 함께 보내는 국내 육아(parenting) 리얼리티 프로그램1)은 오락성과 다큐, 리얼리티의 특성을 접목시켜 주말 지상파 오락 시간대를 장악하고 있다[1].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폭넓은 시청층, 예측 불가능한 재미와 순수함에 있다. 10대에서 50~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시청층을 보유하고 있는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시청자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동시에 힐링까지 선사하고 있다.
그동안의 젠더연구는 어떻게 수행되어져 왔는가? 최근에는 주말 프라임 시간대에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탈권위적 아버지상(fatherhood)을 제시하고 있다[2]. 그동안의 젠더(gender) 연구는 양성 평등과 모성에 주목하면서 남성의 역할은 부양을 책임지는 도구적 부성으로 정형화되거나 생계 부양자로 당연시해 왔다[3]. 아이들과 아버지간의 일상을 그린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에 대한 연구는 텍스트 분석이나[1], 서사분석 연구[2]만 축적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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