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 카 보안을 위한 침해 위협 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Research Trends and Considerations of Invasion Threat and Countermeasures for Connected Car Secur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253 - 256  

이영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류정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남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종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4차 산업혁명은 기존에 한정적이던 사물들의 역할을 끝없이 확장시키는 특징을 가진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인간, 사물, 환경 등 모든 것은 연결이 가능한 Internet of Things(IoT)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여 안전기능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ICT의 융복합의 발전에 따라 자동차도 기존과 다르게 IoT 환경에 포함된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 인프라, 모바일 디바이스, 주변 환경 간의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자동차를 중심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커넥티드 카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 과정 속에서 커넥티드 카의 보안성의 문제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한다. 보안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운전자에 대한 악의적인 공격을 통해 일반적인 보안 침해사고 수준을 넘어 사고를 유발시킬 경우 인명과 재산상의 큰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의 통신구조를 알아보고 취약점 분석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안하여 안전한 커넥티드 카의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네트워크 구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보안 위협과 대응기술에 대해 서술하였다.
  • 커넥티드 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안 기술 개발 선행을 통해 소비자의 불안감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관련 보안 위협과 이에 대한 보안 기술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은 기존에 한정적이던 사물들의 역할을 끝없이 확장시키는 특징을 가진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인간, 사물, 환경 등 모든 것은 연결이 가능한 Internet of Things(IoT)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자동차 내부에 탑재되는 ECU들은 어떤 통신을 활용하는가? 자동차 내부에 탑재되는 ECU들은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FlexRay, CAN(Controller Area Network), 등의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호간 통신한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CAN통신은 보안에 대한 설계를 하지 않고 통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연결될 경우 공격에 매우 취약하며 이를 이용한 공격사례가 <표 1>과 같이 발생하고 있다.
CAN은 언제 개발되었는가? CAN(Control Area Network)은 자동차 내 ECU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해 설계된 표준 통신 규격이다. 1983년 독일의 자동차 부품 업체 보쉬가 처음 개발했고, 1986년 공식 출시됐다[11]. 생산용 자동차에 처음 적용된 것은 1989년으로 1993년 자동차 분야 품질관리표준을 제정하는 ISO에서 CAN을 국제표준규격(ISO 11898)으로 채택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