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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을 활용한 차량정비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ehicle Maintenance Applications Using A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988 - 990  

이재웅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  윤현노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  김기성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  김형엽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  홍성호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  문남미 (호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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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강현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증강현실을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차량 부품에 대한 정보와 간단한 정비 방법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구현에 있어서 Unity 3D와 증강현실 라이브러리 Vuforia를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의 복잡도가 낮고 안정적이며 구현이 간편한 마커를 사용하여 3D 좌표를 추출한다. 사전에 차량 각 부품에 맞게 마커를 제작하여 등록한 뒤 부착된 마커를 모바일 카메라로 인식하여 지정된 3D 좌표에 텍스트, 이미지 및 동영상을 띄워 제공한다. 이렇게 제작된 시스템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에게 보다 직관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정보와 간단한 정비 방법 등을 제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차량 정비 교육 등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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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R을 이용한 차량 정비 시스템을 이용해 일반인들에게 차량에 대한 정비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대해 설계하였다. 차량 정비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Marker 기술, 3D Modeling,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은 차량 부품에 대한 정보 및 간단한 정비를 제공할 수 있는 증강현실을 구현을 목표로 한다. 이때 범용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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