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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 동작에 관한 설계 기법 비교 분석
To Compare and Analysis Design Method about Motions of Game Charact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8 Oct. 31, 2018년, pp.797 - 800  

임종선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대원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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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물리엔진 등의 다양한 라이브러리의 발전은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반면, 과도한 결합도, 클래스 정체성 상실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게임 설계시 다양한 요소들 중 하나인 캐릭터 동작 설계에서 디자인패턴 중 상태 패턴 기법, 명령 패턴 기법 그리고 캐릭터 모터 기법을 사용하여 대기/걷기/뛰기/공격 동작을 구현하였고, 구현한 각 동작을 5000프레임씩 실행하여 프레임당 평균 소요시간과 메모리 평균 사용량을 비교 평가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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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패턴 중 상태 패턴 기법과 명령 패턴 기법 그리고 Unity Technologies의 캐릭터 모터 기법을 기반으로 대기/걷기/뛰기/공격의 4가지 행동을 Unity3D 엔진에서 구현하고, 구현에 적용된 기술간 프레임 당 소요시간과 메모리 사용량을 비교 분석하여 캐릭터 동작 구현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찾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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