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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중동력시스템을 위한 병렬형 인버터 시스템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parallel inverter system for a multi-power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Nov. 26, 2010년, pp.308 - 309  

박재석 (전자부품연구원) ,  차대석 (전자부품연구원) ,  신덕식 (전자부품연구원) ,  이상택 (전자부품연구원) ,  임영철 (전남대학교) ,  김희준 (한양대학교) ,  이광운 (목포해양대학교) ,  김대경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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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동력시스템용 전기자동차의 구동에 있어 부하가 적은 경우 한 대의 모터로만 운전을 하고, 경사로의 등판이나 화물의 양이 증가해 부하가 커지는 경우 하나의 엑슬에 결합된 두 개의 IPMSM모터를 사용하여 병렬형 인버터로 제어한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인버터는 벡터제어 알고리즘 및 레졸버 위치센서를 적용하여 설계하였고 인버터 2개를 병렬 연결하여 Master와 Slave로 나눠 최적화 부하 분담 패턴으로 제어되도록 구현하였다. 제안된 제어기의 특성분석을 위해 PSIM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제안된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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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1축 다중동력시스템에 병렬인버터를 적용하여 PSIM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단일의 인버터 구동방식보다 병렬인버터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인버터 전류용량 및 부하배분, 효율 운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고, 제안한 제어방식이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 현재까지 EV동력시스템 및 다중동력시스템의 구동원으로는 유도전동기가 많이 적용되어져[1][2] 왔으나, 고효율, 저소음화, 고밀도화의 요구로 IPMSM을 적용한 다중동력시스템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2개의 IPMSM을 다중동력시스템의 구동원으로 채택하였으며, 2개의 벡터제어기로 전동기가 구동이 되도록 구현하였다. 고효율, 고출력 운전이 가능한 IPMSM을 채택 및 벡터제어기를 구현하였으며, 알고리즘 검증과 성능 확인을 위해 PSIM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제안한 제어기의 구동성능 및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 그림 2는 본 논문에서 적용한 벡터제어 알고리즘의 제어블록도이다. 속도제어를 위해 레졸버를 적용하였고, 전류제어를 통해 토크제어를 구현하였다. 다중동력시스템의 적용을 위해 그림 2와 같은 벡터 제어기가 각각 독립적으로 동작되도록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 본 논문에서는 2개의 IPMSM을 다중동력시스템의 구동원으로 채택하였으며, 2개의 벡터제어기로 전동기가 구동이 되도록 구현하였다. 고효율, 고출력 운전이 가능한 IPMSM을 채택 및 벡터제어기를 구현하였으며, 알고리즘 검증과 성능 확인을 위해 PSIM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제안한 제어기의 구동성능 및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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