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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사고 자동신고 시스템 설계
Design of Traffic accident Automatic Reporting System(TAR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 Apr. 27, 2017년, pp.1177 - 1178  

이현건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재명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배효진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여아영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혜정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손유익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본 시스템은 카메라와 충격센서를 기반으로 차량 사고를 인지하고 자동으로 관제 센터에 사고 상황을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사고 발생 시, 사고 상황을 분석하여 사고 위치 주변의 불특정 차량들에 사고 상황을 전파함으로써 2차 피해를 예방한다. 또한, 119 서비스와 연동하여 빠르고 신속한 초동 조치 및 사고 대응이 가능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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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량 자동 신고 시스템으로서는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BlueLink)’, 기아자동차의 ‘유보(UVO)', BMW사(Emergency Call)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제한적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필요에 따라 본 시스템에서는 자동 신고 처리 시스템의 기능들을 기존의 서비스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위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차량을 비롯하여,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과 이륜 차량에서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시스템은 차량 사고 자동신고 서비스를 기존 차량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며,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로 설계했다. 그러나 실제 차량 사고를 판단에 필요한 복합적 조건들이 많기 때문에 충격 신호만으로 사고 판단하는 것은 제한적이라 평가된다.
  • 이를 바탕으로 정보의 전송, 수신, 조회, 관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사고 발생이 감지되면, 본 시스템은 사용자 위치 및 사고영상, 사고 시각 등의 사고 정보를 각 개발기기를 통하여 서버로 전송하여 신속하게 112/119 신고 접수가 가능하게 하며, 사고차량의 설정된 반경 내에 있는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사고 정보를 전송하여 2차 피해를 예방한다. 사용자는 설정된 반경 내에 사고가 발생했을 시, 일어난 사고에 대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신 받을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 구현한 서비스 시스템은, GPS 모듈, 카메라 모듈, 충격센서, 블루투스 모듈, 서버 총 5개의 하드웨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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