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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임베딩을 이용한 온라인 비디오 강의의 고빈도 단어와 키워드 간의 유사도 비교 연구
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with High-Frequency Word and Keyword using Word Embedd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 Apr. 27, 2017년, pp.385 - 386  

조재춘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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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온라인 교육환경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배움에 대한 노력에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배움에 대한 노력을 온라인에서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학습 판단 시스템을 제안해 왔다. 최소학습을 판단하기 위해 온라인 비디오 강의에서 고빈도 단어를 추출하여 단어게임을 통해 판단하는데, 이때 고빈도 단어가 최소학습을 판단하기 위한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 실험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워드임베딩을 이용하여 고빈도 단어와 키워드간의 유사도를 비교하여 고빈도 단어에 대한 검증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고빈도 단어가 온라인 비디오 강의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고 최소 학습을 판단하기 위한 요소(Feature)로 충분히 사용가능함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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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비디오 강의에서 자동으로 추출되는 고빈도 단어가 최소학습을 판단하기 위한 키워드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어 왔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비디오 강의에서 자동으로 추출되는 고빈도 단어가 최소학습을 판단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가능한지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워드임베딩을 적용하여 고빈도 단어와 키워드, 비디오 강의와 관련 없는 랜덤 단어를 벡터 공간에 배치시켜 벡터간의 유사도를 알아보았다.
  • 또한 무료 온라인 교육은 배움에 중점을 두면서 학습자들의 학업 평가보다 학습 여부, 참여 여부, 학습 동기 등의 요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학습 여부를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는 최소 학습 판단 모델과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단어 게임을 통해 학습자가 시청한 비디오 강의의 고빈도 단어를 기반으로 최소학습을 판단한다. 이때 고빈도 단어가 비디오 강의의 키워드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 연구를 실시하였다.
  • 온라인 비디오 강의에서 사용되는 고빈도 단어가 최소 학습을 판단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고빈도 단어가 온라인 비디오 강의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가능한지, 그리고 최소학습을 판단하기 위한 단어로 적절한지 실험하였다. 이를 위해 워드임베딩 기술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최소한의 학습 노력을 자동으로 판단할 수 있는 최소학습 판단 모델 및 시스템을 개발해왔다[1][2]. 비디오 강의기반 온라인 교육에서는 비디오 강의를 시청하는 행동이 학습에 대한 최소한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 온라인 비디오 강의에서 사용되는 고빈도 단어가 최소 학습을 판단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비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고빈도 단어가 온라인 비디오 강의를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사용가능한지, 그리고 최소학습을 판단하기 위한 단어로 적절한지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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