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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선박용 오수처리장치의 기초 운전조건 도출을 위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16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6 Oct. 31, 2016년, pp.180 - 180  

이슬기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  윤영내 ((주)ESSA) ,  정상우 ((주)ESSA) ,  이현진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  지현조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병길 (동의대학교 환경공학과) ,  최영익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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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Condition 2의 경우 저류 및 혐기조의 스크린 폭기시간을 11 sec/5min으로 감소시켰으며 생물반응조 및 막분리조의 폭기량은 700 L/min이다. Condition 3의 경우 저류 및 혐기조의 폭기시간은 동일하나 생물반응조의 산기관을 없애고 막분리조의 폭기량을 350L/min으로 하였으며, 폭기시간 동안 10분 간격으로 생물반응조와 교반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계동향에 발맞춰 100인 용량의 선박용 오수처리장치를 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운전데이터를 확보하기 이전에 기초 운전조건을 설정하기 위하여 BOD5, CODCr, SS, E-coli, T-N 및 T-P에 대하여 3가지 Conditions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장치 내부는 저류 및 혐기조, 생물반응조 및 막분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물반응조 및 막분리조에서 SBR 및 MBR 공정을 거친 오수는 UV 소독관을 거쳐 최종 방류된다. 실험에 사용된 원수는 실제 화장실에서 발생한 분뇨 및 분뇨차를 통해 공급한 분뇨를 청수와 약 1:1.5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하였다.
  • 실험장치의 경우 100인용으로 설계되었으며, 장치의 규격은 W1,400 × L2,800 × H1,700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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