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실시간 뇌파를 계측 및 집중력 지표를 반영하여 집중력 훈련이 가능한 게임 형콘텐츠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콘텐츠는 보다 효과적인 훈련을 위하여 사용자별 뇌파 차이를 토대로 집중력 지표를 반영함으로써, 수준별 훈련이 가능하다. 구현된 콘텐츠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피실험자 5명을 대상으로 집중력 향상 훈련을 진행하였고 집중력 지표의 변화를 비교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의 집중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실시간 뇌파를 계측 및 집중력 지표를 반영하여 집중력 훈련이 가능한 게임 형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콘텐츠는 보다 효과적인 훈련을 위하여 사용자별 뇌파 차이를 토대로 집중력 지표를 반영함으로써, 수준별 훈련이 가능하다. 구현된 콘텐츠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피실험자 5명을 대상으로 집중력 향상 훈련을 진행하였고 집중력 지표의 변화를 비교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의 집중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is paper, reflecting the index of concentration and real-time EEG measurement, implementation of the game-type content that can be centralized power of training. Implemented content, for more effective training, based on the brain wave difference in each user, by reflecting an indication of con...
In this paper, reflecting the index of concentration and real-time EEG measurement, implementation of the game-type content that can be centralized power of training. Implemented content, for more effective training, based on the brain wave difference in each user, by reflecting an indication of concentration, it is possible by level training. In order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the implemented content, to target the five subjects, is underway to improve training of concentr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hanges in the index of ability to concentrate, to confirm the improvement of the concentration of the user it could be.
In this paper, reflecting the index of concentration and real-time EEG measurement, implementation of the game-type content that can be centralized power of training. Implemented content, for more effective training, based on the brain wave difference in each user, by reflecting an indication of concentration, it is possible by level training. In order to evaluate the usefulness of the implemented content, to target the five subjects, is underway to improve training of concentr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hanges in the index of ability to concentrate, to confirm the improvement of the concentration of the user it could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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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별 집중력 지표를 방영한 집중력 향상 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사용자의 집중력 지표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콘텐트의 평가 결과 기존의 콘텐츠보다 집중력 향상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뇌파 계측을 위하여 Laxtha 社의 NeuroNicle E2를 이용하여 뇌파 신호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뇌파에서 집중력의 분석을 위하여 뇌파의 다양한 신호 중 집중력 계측에 사용되는 SMR파와 동작의 특성 및 심리적 안정성을 반영하는 Mid-Beta파 및 Theta파를 이용하여 수식 (1)과 같이 집중력 지표 CI(concentration index)를 계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가 용이한 무선 뇌파 측정기를 이용하여 실시간 뇌파를 계측하고 집중력 지표를 계산함으로써, 사용자 수준별 훈련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집중력 향상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뇌파 계측을 위하여 Laxtha 社의 NeuroNicle E2를 이용하여 뇌파 신호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뇌파에서 집중력의 분석을 위하여 뇌파의 다양한 신호 중 집중력 계측에 사용되는 SMR파와 동작의 특성 및 심리적 안정성을 반영하는 Mid-Beta파 및 Theta파를 이용하여 수식 (1)과 같이 집중력 지표 CI(concentration index)를 계산하였다. 또한 사용자별 집중력을 도출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그림1에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안드로이드 기반의 집중력 향상 훈련 콘텐츠는 효율적인 집중력 향상 훈련을 위하여 글자 자극이 아닌 그림 자극을 사용하였으며,[2] 일례를 그림 3에 나타내었다. 구현된 콘텐츠는 집중력 훈련을 위하여 사용자 뇌파 기반의 집중력 지표를 계측하고 이를 점수로 반영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자별 집중력 지표를 반영하여 5초 단위의 단계별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높은 집중력을 유지 시 과녁의 중앙에 초점이 모아져 실시간으로 집중력 유무를 구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구현된 콘텐츠는 집중력 훈련을 위하여 사용자 뇌파 기반의 집중력 지표를 계측하고 이를 점수로 반영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사용자별 집중력 지표를 반영하여 5초 단위의 단계별 훈련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높은 집중력을 유지 시 과녁의 중앙에 초점이 모아져 실시간으로 집중력 유무를 구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안드로이드 기반의 집중력 향상 훈련 콘텐츠는 효율적인 집중력 향상 훈련을 위하여 글자 자극이 아닌 그림 자극을 사용하였으며,[2] 일례를 그림 3에 나타내었다. 구현된 콘텐츠는 집중력 훈련을 위하여 사용자 뇌파 기반의 집중력 지표를 계측하고 이를 점수로 반영하여 표시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별 집중력 지표를 방영한 집중력 향상 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사용자의 집중력 지표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콘텐트의 평가 결과 기존의 콘텐츠보다 집중력 향상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본 논문을 기반으로 보다 정확한 사용자별 집중력 지표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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