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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전자 장비 신뢰도 향상 방안 연구
A Study on Reliability Improvement of Avionics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2017 May 31, 2017년, pp.383 - 386  

서준호 ((주)한화시스템) ,  김영길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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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시스템의 일종인 항공전자 장비는 높은 안전성과 신뢰도를 요구한다. 항공전자 장비 고장은 항공기 운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에는 조종사와 승객의 인명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전자 장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장비에 발생 가능한 고장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Built-In-Test(이하: BIT) 설계 기법과 장비의 Mean Time Between Failure(이하: MTBF)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하여 신뢰도를 향상시킨 사례를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onics, a type of embedded system, requires high safety and reliability. Failure of avionics equipment can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aircraft operations and, in the worst case, could result in loss of life for pilots and passengers. In this paper, we propose a Built-In-Test (hereafter referr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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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조종사 명령은 종래 기계식 링크 조종 장치와 달리 물리적으로 조종면과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행제어컴퓨터 고장 발생 시 조종사는 항공기 제어권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고, 결국 항공기는 자세를 잃고 추락하게 된다.[3]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공전자 장비 고장에 의한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고 항공전자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외부 점검 장비 도움 없이 전자장비 자체적으로 발생 가능한 고장을 감지할 수 있는 BIT 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항공전자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항공전자 장비의 고장률을 낮추는 설계 방법을 연구한다.
  • [3]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공전자 장비 고장에 의한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고 항공전자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외부 점검 장비 도움 없이 전자장비 자체적으로 발생 가능한 고장을 감지할 수 있는 BIT 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또한 항공전자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항공전자 장비의 고장률을 낮추는 설계 방법을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되는 BIT과 MTBF 향상을 위해 실제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된 설계 사례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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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되는 BIT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항공전자 장비에서는 발생 가능한 고장을 사전에 감지하고, 빠른 고장 탐지를 위해 3가지 종류의 BIT을 구현한다.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되는 BIT은 PBIT, CBIT, IBIT으로 구분된다. PBIT은 Power On BIT으로 장비에 전원이 인가 된 후, 정상 모드 동작(Normal Mode Operation) 전에 수행되어 장비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다.
항공전자 장비에서 3가지 종류의 BIT를 구현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항공전자 장비에서는 발생 가능한 고장을 사전에 감지하고, 빠른 고장 탐지를 위해 3가지 종류의 BIT을 구현한다.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되는 BIT은 PBIT, CBIT, IBIT으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되는 BIT과 MTBF 향상을 위해 실제 항공전자 장비에 적용된 설계 사례는 무엇인가? BIT으로 수행되는 ADC Test와 Power Test의 경우 기존 설계방식을 개선하여 Wraparound 회로를 구성하고 Hold Up 회로를 추가하였다. 그 결과 ADC Test의 경우 BIT 시험 커버리지를 증가시킬 수 있었으며, Power Test의 경우 잘못된 고장 알람(False Failure Alarm)을 줄이고 장비의 운용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되었다. MTBF 향상을 위해 장비 레벨에서의 Failure Rate을 낮추는 설계를 적용하였다. 기존 유사 장비 설계를 개선하고 칩 수를 줄이기 위해 FPGA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IC 칩 수를 줄이고 Failure Rate을 낮출 수 있었다. DIP Switch와 같은 움직이는 Mechanical 구조로 설계된 부품은 타 IC 부품에 비해 Failure Rate이 높으며 이들 부품을 변경하는 설계를 적용할 경우 장비 전체의 Failure Rate을 낮출 수 있었다. 실제 항공전자 장비 개발 사례에서 FPGA 적용 및 Mechanical Switch 변경 등을 통해 30% 정도의 MTBF 향상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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