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러너블-태스크 매핑 규칙을 통한 AUTOSAR 기반 차량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Optimizing the Performance of AUTOSAR-based Automotive System via Runnable-to-Task Mapping Rul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369 - 372  

민우영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노순현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  홍성수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효율적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AUTOSAR 표준을 필수로 적용하고 있다. AUTOSAR 기반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러너블(runnable) 단위로 구현되며 이는 태스크에 매핑되어 동작하는데, 러너블-태스크 매핑은 시스템 오버헤드 발생과 러너블의 실제 수행 시점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시스템 성능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제어를 보조하는 타겟 응용에 대하여 최적의 성능을 보이는 러너블-태스크 매핑을 찾고자 기존 연구에서 제안된 6개의 매핑 규칙을 적용하며, 기존 규칙의 한계점을 개선한 매핑 규칙을 제안하여 추가로 적용한다. Infineon 사의 AURIX 보드와 ETAS 사의 AUTOSAR 플랫폼 상에 타겟 응용을 구현하여 실험한 결과, 기존 매핑 규칙에 비해 개선된 규칙을 적용하였을 때 종단 간 응답시간이 21.23% 단축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성능 저하 요인을 모두 고려하고 AUTOSAR 표준에서 정의하는 러너블의 통신 동작을 기반으로 제시된 [8]의 러너블-태스크 매핑 규칙을 활용하여, 자동차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제어를 보조하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응용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매핑을 찾고자 한다. [8]의 매핑 규칙은 러너블 간 통신 지연 최소화만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타겟 응용의 종단 간 응답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규칙을 발전시키고 발전된 매핑 규칙을 타겟 응용에 적용한다.

가설 설정

  • R.2) 둘 이상의 러너블들이 같은 데이터를 받기 위해 하나의 DataReceivePoint만을 가진다면, 이들은 같은 태스크에 매핑.
  • R.6) 서로 다른 WaitPoint를 가진 러너블들은 같은 태스크에 매핑하지 않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C의 기능은 무엇을 통해 구현되는가? 이후 SWC) 단위로 모듈화되어 설계된다. SWC의 기능은 각자가 가지는 러너블(runnable)을 통해 구현되는데, 이는 개발자가 입력한 일련의 코드로써 운영체제의 스케줄링 단위인 태스크에 매핑되어 실행된다[1]. 
러너블-태스크 매핑의 단점은 무엇인가? 몇 개의 태스크를 생성하며 각각에 어떤 러너블을 매핑하는지에 따라 시스템 오버헤드의 양과 러너블의 실제 수행 시점이 달라지며 이는 시스템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러너블-태스크 매핑은 온전히 개발자의 역할이며 AUTOSAR 표준에서는 매우 기본적인 가이드[1]만 제공하므로 개발자가 무수히 많은 매핑의 경우 중 최적의 매핑을 찾기란 매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스템 성능 측면에서 효율적인 러너블-태스크매핑을 찾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다[2, 3, 4, 5, 6, 7, 8].
AUTOSAR 기반 소프트웨어의 설계단계에서는 무엇을 수행하는가? AUTOSAR 기반 소프트웨어는 설계와 구현 단계로 나누어 개발된다. 먼저 설계 단계에서 개발자는 응용 소프트웨어를 SWC 단위로 모듈화하여 설계한다. SWC의 기능은 내부의 러너블과 이를 작동시키는 이벤트로 설계되며 SWC 간의 통신은 데이터 출입구인 port와 port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인 interface를 정의함으로써 설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