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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 사례 분석: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Coding Education Instructor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Women's Reemployment Support Cente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59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1호, 2019 Jan. 16, 2019년, pp.323 - 326  

김용희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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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됨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딩 교육 강사가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며, 이러한 강사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비롯한 민간 교육기관에서 코딩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코딩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의 교육현황 및 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성가족부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여 보고, 그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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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코딩교육은 정보과학의 원리를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교육하고 궁극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결국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을 키우자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코딩교육 강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중 여성가족부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운영되고 있는 코딩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지방의 C센터 및 S센터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운영 현황 및 교육과정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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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딩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으로 무엇을 키울 수 있는가? 코딩교육은 정보과학의 원리를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교육하고 궁극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결국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을 키우자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것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고시에 따라 학습자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의 함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을 비롯한 학교교육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1].
코딩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코딩(Cording)이란 기계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일정한 명령문에 따라 문자 또는 숫자를 사용해 기호화하는 것을 의미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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