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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기반 케이블 TV 방송 플랫폼 연구
Research of Cable TV Broadcast Platform based on IP delivery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대회, 2018 June 20, 2018년, pp.35 - 38  

류재욱 (한국디지털케이블연구원) ,  문준우 (한국디지털케이블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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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디어 소비 환경은 지상파 방송과 같은 Mass Media 중심에서 모바일, Multi Device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 위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다양한 유료방송사, 통신사, 지상파 방송 사업자들은 변화하는 미디어 소비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방송 플랫폼 도입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케이블TV 방송사업자가 변화하는 미디어 소비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IP기반 방송 플랫폼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감 미디어 제공을 위한 양방향 미디어 전송 환경의 연구와 MPEG의 차세대 미디어 전송을 위한 표준화 현황을 알아보고, IP기반의 방송 플랫폼의 필요성 그리고 플랫폼의 구조에 대하여 설계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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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IP 기반 방송 플랫폼의 필요성 및 차세대 미디어 기술 동향 및 표준화 진행에 대해서 알아본다. 둘째, 케이블TV 사업자가 도입, 활용할 수 있는 IP기반 플랫폼 모델의 전체 아키텍처와 상세 개발 내용에 대해서 기술한다.
  • 본 논문은 차세대 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IP기반 케이블 TV 방송 플랫폼 도입을 위하여, 차세대 미디어 표준화 진행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실제 도입 가능한 IP기반 플랫폼 구조 및 미디어 전송 Protocol Stack 등 플랫폼에 대한 기술적 사항들을 제시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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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기기 위주의 소비행태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무선망의 고도화로 인해 유/무선망의 차이가 없어지면서, 미디어 소비 행태는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동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 위주의 소비행태가 주는 의미는 소비의 중심이 개인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수동적인, 방송 시간에 맞춰, 온 가족이 모여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식이 아닌, 개개인의 스마트 폰으로 보고 싶은 영상을 원하는 시간에 보는 개인 중심의 소비 행태로 변화되고 있다.
최근 미디어 소비 행태는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동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TV는 이러한 미디어 소비 행태의 주요 기기로서, 온 가족이 TV앞으로 모여 함께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일반적인 미디어 소비의 행태였다.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무선망의 고도화로 인해 유/무선망의 차이가 없어지면서, 미디어 소비 행태는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이동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 위주의 소비행태가 주는 의미는 소비의 중심이 개인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OTT / MCN으로 대표 되는 지능형 미디어는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가? 최근 개인화 중심의 미디어는 OTT / MCN으로 대표 되는 지능형 미디어와 VR/AR로 대표 되는 몰입형 미디어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지능형 미디어는 Youtube, Netflix 등 인터넷 비디오 사업자가 주축이 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시청 패턴을 분석하여 콘텐츠를 추천하기도 한다. 또한 실시간으로 개인 방송을 시청하거나 방송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여, 복잡한 장비나 기술 없이도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해당 서비스를 활용 할 수 있다. 몰입형 미디어의 경우 현재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으며, 콘텐츠 사업자부터 VR 기기 업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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