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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음향을 위한 심층신경망 기반 사운드 보간 기법
A Sound Interpolation Method Based on Deep Neural Networks for Virtual Reality Sound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Nov. 02, 2018년, pp.194 - 196  

최재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승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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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상현실 음향 구현을 위한 심층신경망 기반 사운드 보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이를 통해 두 지점에서 취득한 음향 신호들을 사용하여 두 지점 사이의 음향을 생성한다. 산술평균이나 기하평균 같은 통계적 방법으로 사운드 보간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이는 실제 비선형 음향 특성을 반영하기에 미흡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두 지점들과 목표 지점의 음향신호를 기반으로 심층신경망을 훈련하여 사운드 보간을 시도하였으며, 실험결과 통계적 방법에 비해 심층신경망 기반 사운드 보간 방법의 성능이 우수함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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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UCC(User Create Contents)를 이용한 시청자 이동형 자유시점 360VR 실감미디어 제공과 관련된 연구이다. 현재 VR 미디어를 취득하기 위해서 주로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며, 이러한 방법은 제한된 사용자만이 VR(Virtual Reality)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한계를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음향환경의 비선형 특성을 반영하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사운드 보간 방법을 개발하였다. 두지점에서 받은 음향 신호의 단구간 스펙트럼(short-time spectrum)을 구한 뒤 이 두 지점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사용하고 목표 지점의 단구간 스펙트럼이 출력되도록 심층신경망을 훈련시킨다.
  • 통계적 방법을 이용해 사운드 보간을진행할 수 있으나 실제 음향환경의 비선형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DNN)을 이용한 사운드 보간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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