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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중심의 지역기업, 지방정부 및 연구기관 연계를 통한 창업혁신활동 성과지표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Apr. 26, 2019년, pp.79 - 85  

변영조 (한밭대학교 미래산업융합대학 융합기술학과) ,  이상한 (순천향대학교 웰니스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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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지역 공헌활동에 대한 역할 증대,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와 이에 따른 재정문제에 대비한 대학의 수익원 창출 노력 등, 대학을 중심으로 재정, 지역연계 역할, 정부 및 연구기관과의 활동 등 대학과 지역의 상호발전을 위한 현실적 과제가 증가됨에 따라 대학 스스로 내부자원을 활용한 발전계획을 기획하고 시행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중앙 또는 지방정부의 대학재정 지원 시, 이러한 활동의 표준을 정해보고 활동에 대한 측정 등을 할 수 있는 지표 설정이 필요하다. 기존 대학의 지역연계 활동과 성과지표 선정 등에 대한 다양한 보고서와 논문 등을 선행연구로 하고 대학 중심의 창업지원과제 등을 중심으로 대학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창업혁신활동 주체를 도출, 이들과의 협력관계에 대한 내용을 선별하고 이를 투입, 활동, 실적, 성과 등으로 구분하여 보았다. 활동 및 주체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학계, 창투사, 연구기관의 창업관련 다양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측정변수에 대한 타당성 측정 및 AHP 분석을 통한 변수의 적합도를 분석하여 창업활동 주체 및 평가지표 등을 도출 하였다. 본 논문을 통하여 대학은 지역의 기업, 정부/공공기관, 연구기관, 투자기관 등과 협업 연계할 수 있는 주체간의 연관가능 활동과 해당 기관의 자원을 연계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 및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 및 주요 내용을 도출 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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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내의 기업, 중앙 또는 지방정부, 연구기관 및 투자기관 등 창업혁신활동의 주체를 도출하고 이들의 자원을 정의, 각 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간의 공유, 활용 등으로 창출할 수 있는 계량적 질적 성과지표 등을 개발하고 지표로서의 적합성을 측정하여 보았다. 이러한 활동의 정의는 대학의 인적 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기업애로해소를 위한 맞춤형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대학 내 교수 또는 대학원생의 창업연계 또는 학생 취업연계 등의 기회 마련, 공동개발 기술을 활용한 지역기업의 스핀오프 등을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지자체의 경우 지역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재무성과 등의 향상을 통해 지역 내 정주 만족도와 정주의지의 제고, 기업의 지역 내 재투자 의향 등을 확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대학 중심 지역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창업분야 지역사회 공헌/협력 지표 및 선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대학이 지역 창업생태계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공헌/협력분야에 대한 전문가 집단을 통한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고, 도출된 지표에 대한 계층화 분석법인 AHP를 적용, 구성 요소의 적합성과 중요성 도출하고자 한다.
  • 쌍대비교 설문지를 통해 계층별 중요도를 확인하여 가중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의견 수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 오프라인 설문지과 더불어 온라인 설문 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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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21세기 역할은? 21세기의 대학은 기존의 교육과 연구라는 전통적 목적에 더하여 사회와 소통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체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지식의 창출과 확산을 통해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지식기반경제 하에서 대학은 지식의 원천, 혁신의 씨앗,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지역 및 국가의 사회·경제·문화적 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성과지표 구분에서 양적 지표란? 성과지표 구분은 정량적 측정 여부에 따라 양적 지표와 질적 지표로 구분된다. 양적 지표는 측정결과가 수치로 나타내어지는 지표로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측정결과가 주관적 견해에 의해여 변동되지 않아 결과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용이함. 대표적으로 증감률, 건수, 금액, 면적, 인원, 시간, 발생률, 달성율, 지수 등이 있다.
지식의 창출과 확산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것은? 21세기의 대학은 기존의 교육과 연구라는 전통적 목적에 더하여 사회와 소통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주체로서의 역할도 담당해야 한다. 지식의 창출과 확산을 통해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지식기반경제 하에서 대학은 지식의 원천, 혁신의 씨앗,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지역 및 국가의 사회·경제·문화적 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대학의 역할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민철구·박기범·정기철·조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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