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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융합 교육 유무에 따른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분석
Analysis of Undergraduates' Creative Problem Solving with or without IT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May 23, 2019년, pp.372 - 374  

김성애 (운암중학교(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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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 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최근 대학 교육은 전문적인 지식의 전수보다 문제해결력이나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융합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IT 융합 교육을 실시한 후와 일반 융합 교육을 실시한 후,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 융합 교육보다 IT 융합 교육을 받은 수강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에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에서는 각종 강좌에 IT 융합 교육을 연계한 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college education in the fa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ighlights problem-solving skills or creativity over the passing of professional knowledge. In addition, the need for convergence education is growing further as high-tec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are converg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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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학 강좌에서 IT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일반 융합 교육을 받은 수강생들과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을 비교하여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에 IT융합교육이 효과적임을 검증하기 위해 일반 융합교육과 IT 융합 교육을 받은 수강생의 문제 해결역량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은 IT 융합 교육과 일반 융합 교육을 받은 학생 모두에게 평균 이상의 높은 값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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