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디오 게임을 개발 할 때는 개발에 기반이 되는 필수 요소들인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등이 잘 융합된 소스 코드인 게임 엔진을 사용한다. 이 게임 엔진은 자체 개발을 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상용 엔진을 대여해서 사용한다. 이런 게임 엔진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수많은 이론과 기능교육이 필요하나, 한정된 기간의 대학교 교육에서 그것도 일반 공과 대학이 아닌 게임 관련 예술대학에서는 여러 가지 게임 엔진들을 이것저것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수많은 게임엔진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상용 엔진인 Unity와 Unreal engine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정된 시간에 많은 양을 가르쳐야 하는 대학교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위 두 엔진 중 어떤 것을 취사, 선택하여 교육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안하였다.
현재 비디오 게임을 개발 할 때는 개발에 기반이 되는 필수 요소들인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등이 잘 융합된 소스 코드인 게임 엔진을 사용한다. 이 게임 엔진은 자체 개발을 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상용 엔진을 대여해서 사용한다. 이런 게임 엔진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수많은 이론과 기능교육이 필요하나, 한정된 기간의 대학교 교육에서 그것도 일반 공과 대학이 아닌 게임 관련 예술대학에서는 여러 가지 게임 엔진들을 이것저것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수많은 게임엔진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상용 엔진인 Unity와 Unreal engine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정된 시간에 많은 양을 가르쳐야 하는 대학교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위 두 엔진 중 어떤 것을 취사, 선택하여 교육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안하였다.
Currently, people use game engines which is consist of essential elements(Graphic engine, Physics engine, Audio engine, UI system, Gameplay frameworks, etc) to develop video. This game engine is used for its own development, but usually it is used by renting a commercial engine. To be able to use su...
Currently, people use game engines which is consist of essential elements(Graphic engine, Physics engine, Audio engine, UI system, Gameplay frameworks, etc) to develop video. This game engine is used for its own development, but usually it is used by renting a commercial engine. To be able to use such a game engine requires a lot of theoretical and functional education, but in a limited period of university education, it is impossible to deal with various game engines in game art colleges, not general engineering universities. This paper will compar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merits and demerits of these two kinds of Game engines (Unity and Unreal engine), and showed the result of analyses about the fact that educating which of the above 2 Game engines are helpful and beneficial for the students for the efficient education in the Art college where should teach much in the limited time.
Currently, people use game engines which is consist of essential elements(Graphic engine, Physics engine, Audio engine, UI system, Gameplay frameworks, etc) to develop video. This game engine is used for its own development, but usually it is used by renting a commercial engine. To be able to use such a game engine requires a lot of theoretical and functional education, but in a limited period of university education, it is impossible to deal with various game engines in game art colleges, not general engineering universities. This paper will compar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merits and demerits of these two kinds of Game engines (Unity and Unreal engine), and showed the result of analyses about the fact that educating which of the above 2 Game engines are helpful and beneficial for the students for the efficient education in the Art college where should teach much in the limit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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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현재 IT 융합 교육이 대세인 현재의 트렌드는 예술대학교는 예외는 아니라서 게임 교육을 배우는 예술대학교 학생이라면 이 두 상용게임 엔진 중 하나를 택일해서 수학을 해야한다. 그러기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실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 두 게임 엔진인 Unity와 Unrealengine의 성능 및 특징들을 비교 분석해서 어떤 게임엔진이 예술대학교 학생들에게 있어서 시간대비효율에 유리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두 상용 게임 엔진들 중에 성능 면에서는 UnrealEngine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하면 Unreal Engine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으나 한정된 시간의 대학 교육측면에서 봤을 때 게임엔진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가? 대학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지원이 용이한가? 등의 측면을 따질 수 밖에 없고, 거기다가 일반 공학계열 학과가 아닌 예술대학 학생의 경우 사용 편의성 및 쉬운 접근성도 생각을 해봐야 한다. 이런 점에 있어서 Unreal Engine의 경우엔 관련 지식이 낮은 예술대학교 학생이 수학하기 힘든 면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Unity 위주의 교육을 할 것을 제안한다.
성능/효과
3D 비디오 게임을 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난이도는 과거 2D게임을 만들 때보다 급상승 하였고, 이는 게임을 제작할 때마다 처음부터 새로 만든다는 개념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게임 제작사들은 각종소스 코드를 규격화 시킨다던가 게임 라이브러리를 재활용하는 식의 방법들을 사용해 왔다.
첫째. 안정적이고 다양한 게임 기능을 가진, 검증받은 게임 엔진으로써 신뢰성과 편의성 그리고 범용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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