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 대학 교육을 위한 게임엔진 특성 연구 (Unity와 Unreal engine을 중심으로)
A Study on game engine properties for Art colleg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2019 May 23, 2019년, pp.227 - 229  

조형익 (예원예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비디오 게임을 개발 할 때는 개발에 기반이 되는 필수 요소들인 그래픽 엔진, 물리 엔진, 오디오 엔진, UI 시스템,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등이 잘 융합된 소스 코드인 게임 엔진을 사용한다. 이 게임 엔진은 자체 개발을 해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상용 엔진을 대여해서 사용한다. 이런 게임 엔진을 사용할 수 있으려면 수많은 이론과 기능교육이 필요하나, 한정된 기간의 대학교 교육에서 그것도 일반 공과 대학이 아닌 게임 관련 예술대학에서는 여러 가지 게임 엔진들을 이것저것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수많은 게임엔진 중,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상용 엔진인 Unity와 Unreal engine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정된 시간에 많은 양을 가르쳐야 하는 대학교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위 두 엔진 중 어떤 것을 취사, 선택하여 교육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people use game engines which is consist of essential elements(Graphic engine, Physics engine, Audio engine, UI system, Gameplay frameworks, etc) to develop video. This game engine is used for its own development, but usually it is used by renting a commercial engine. To be able to use su...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IT 융합 교육이 대세인 현재의 트렌드는 예술대학교는 예외는 아니라서 게임 교육을 배우는 예술대학교 학생이라면 이 두 상용게임 엔진 중 하나를 택일해서 수학을 해야한다. 그러기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실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 두 게임 엔진인 Unity와 Unrealengine의 성능 및 특징들을 비교 분석해서 어떤 게임엔진이 예술대학교 학생들에게 있어서 시간대비효율에 유리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두 상용 게임 엔진들 중에 성능 면에서는 UnrealEngine이 훨씬 뛰어나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를 생각하면 Unreal Engine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으나 한정된 시간의 대학 교육측면에서 봤을 때 게임엔진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가? 대학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지원이 용이한가? 등의 측면을 따질 수 밖에 없고, 거기다가 일반 공학계열 학과가 아닌 예술대학 학생의 경우 사용 편의성 및 쉬운 접근성도 생각을 해봐야 한다. 이런 점에 있어서 Unreal Engine의 경우엔 관련 지식이 낮은 예술대학교 학생이 수학하기 힘든 면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Unity 위주의 교육을 할 것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